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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 근대 > 일제강점기
  • 신규식 / 申圭植 [정치·법제/정치]

    1880년(고종 17)∼1922년. 독립운동가·대종교인. 본관은 고령. 관립 한어학교에서 배우고 육군무관학교를 나와 부위가 되었다. 1905년 을사조약에 죽음으로 항거하다 실패, 오른쪽 눈이 실명되었다. 대한자강회, 대한협회에 가입하여 활약, 1909년 대종교에 입교,

  • 신극 / 新劇 [예술·체육/연극]

    전통적인 판소리, 산대극 등 구극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1908년 11월 이인직이 원각사를 창립하고 상연한 자작 <은세계> 이후의 연극. 1910년대의 개량신파기를 거친 우리의 신극운동은 1920년대에 접어들어서야 보다 정확한 의미의 신극운동이 전개되었다. 현철의 예술학

  • 신년가 / 新年歌 [문학/고전시가]

    1920년대 학명 계종(鶴鳴啓宗)이 지은 단형의 근대 불교가사. 4·4조 위주 4음보 율격의 가사. 총 30구. 학명 계종(1867∼1929)이 1929년에 입적하며 남긴 ‘백농유고(白農遺稿)’에 불교가사 여러 편이 수록되어 있었는데, 이 중 일부는 불교잡지에 소개되었

  • 신단실기 / 神檀實記 [언론·출판/출판]

    사부(史部) - 편년류(編年類) 김교헌(金敎獻)편, 신연활자본, 대종교청년회, 1923, 불분권 1책(52장). 1914년 대종교(大倧敎)의 2대 교주 김교헌이 쓴 고대사이다. 2단으로 구성 되었고, 한글 현토본으로 되어 있다.

  • 신로심불로 / 身老心不老 [예술·체육/무용]

    1936년 말에서 1940년 사이 최승희의 유럽공연 동안에 발표된 신무용 작품 명칭 또는 1949년 뉴욕 자연사박물관에서 조택원의 한국춤 레퍼토리로 초연된 신무용 작품 명칭. 한국 옛 노인의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흰 도포와 갓을 착용하고, 노인 가면을 쓰고긴 담뱃대(곰

  • 신무용 / 新舞踊 [예술·체육/무용]

    20세기 중반 우리나라에서 성행한 근대적 형태의 새로운 춤. 신무용은 일본에서 유입된 용어이며, 한국의 신무용 양식 역시 초창기에는 일본을 경유해서 유입된 서구 양식을 활용한 춤을 지칭하였다. 신무용은 한국에서 근대적 형태의 춤이 창작되는 신기원(新紀元)을 열었다. 특

  • 신문화운동 / 新文化運動 [종교·철학/천도교]

    일제가 문화정치를 표방하자 천도교에서 이에 대응하여 벌였던 다양한 계몽운동들. 1919년 9월에 이돈화(李敦化), 박래홍(朴來弘), 정도준(鄭道俊) 등의 발기로 ‘천도교리의 연구, 선전과 조선 신문화의 향상, 발전’을 목적으로 내건 천도교 청년교리강연부(靑年敎理講硏部)

  • 신민부 / 新民府 [역사/근대사]

    1925년 만주에서 조직되었던 독립 운동 단체. 북만주 지역의 독립 운동 단체들이 효과적인 항일 투쟁을 전개하기 위해 통합이 추진되는 과정에서 1925년 1월길림성 목릉현에서 부여족통일회의가 개최되고 그해 3월 10일영안현 영안성 내에서 결성되었다. 이후 각 분야에 걸

  • 신빈사건 / 新賓事件 [역사/근대사]

    1931년 조선혁명당 간부들이 일본경찰에 체포된 사건. 1931년 일제가 만주사변을 도발하고 만주전역에서 독립군토벌작전을 전개함으로써 한국독립군부대들은 큰 타격을 받았다. 이 난국을 타개하기 위하여 12월 17일 조선혁명당은 신빈현 하북에 있는 교포의 집에서 긴급간부회

  • 신사참배거부운동 / 神社參拜拒否運動 [종교·철학/개신교]

    1930년대 후반부터 1945년 광복이 되기까지 주로 기독교인들이 중심이 되어 전개한 신앙수호를 위한 항일운동. 1910년 한국병탄전에는 일본 거류민들을 중심으로 민간에서 건립과 유지를 주도했지만, 병탄 후에는 조선총독부의 보호와 육성 아래 신사의 관공립적인 성격이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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