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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 : 지명 > 도로와 교량
  • 성수대교 / 聖水大橋 [지리/인문지리]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동에서 강남구 압구정동을 연결하는 다리. 서울 강남의 영동지구 신시가지 개발에 따른 서울 동부권의 균형있는 발전을 도모하고 서울의 부도심의 기능을 촉진하며, 인구분산과 교통난 해소를 위해 건설된 교량이다. 1994년에 교량이 붕괴되어 1997년에

  • 송림선 / 松林線 [지리/인문지리]

    황해도 황주군 황주와 송림 사이에 부설된 철도. 길이 13.1㎞. 송림은 대동강변의 한촌이었는데 러일전쟁 중 일본군의 철도건설을 위한 자재의 양륙장으로 선정되면서 발전하였고, 겸이포(兼二浦)라 개칭하였다. 1905년 11월부터 일본군의 군용철도로 겸이포선이라 하고 운행

  • 수산교 / 守山橋 [지리/인문지리]

    경상남도 창원시 대산면 일동리에 소재하는 지방도 1008호선상의 다리. 동일한 이름으로 창원시 대산면 모산리에 소재하는 국도 25호선상의 다리도 있다. 두 교량 모두 낙동간을 횡단하는 장대교량이다. 지방도상의 수산교는 1957년 설계하중 T-13으로 준공된 것으로서,

  • 수영고가교 / 水營高架橋 [지리/인문지리]

    부산광역시 남구 수영동에 건설된 부산도시고속도로상의 고가교. 너비 22.4m, 길이 1,051.45m이며, 1980년에 준공되었다. 이 다리는 장대고가교(長大高架橋)로서 부산시 도시계획에 의한 구획정리구역을 통과하는 구간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들 구간은 기존도로의 보존

  • 수인선 / 水仁線 [지리/인문지리]

    인천의 송도(松島)와 경기도 수원 사이에 부설되었던 협궤철도. 총 연장 52㎞(영업 구간 46.9㎞). 본래 경기만(京畿彎)의 소래(蘇來)·남동(南洞)·군자(君子) 등의 염전지대에서 생산되는 소금을 수송하기 위하여 1935년 9월 23일에 착공하였으며 1937년 8월

  • 신흥선 / 新興線 [지리/인문지리]

    함경남도 함흥시와 신흥군의 부전호반 사이에 부설된 철도. 길이 91.7㎞. 본래 함흥에서 송흥까지의 50.6㎞ 구간은 송흥선(松興線)이라 하여 이미 개통되었고, 1933년 9월 다시 송흥에서 부전호반까지 연결하여 신흥선이 되었다. 협궤철도이며 17개의 역으로 구성되어

  • 안면대교 / 安眠大橋 [지리/인문지리]

    충청남도 태안군 남면 신온리와 안면읍 창기리를 연결하는 다리. 태안반도의 육지와 안면도를 연결하는 연륙교(連陸橋)로서 구교는 1970년 준공되었으나 교량이 노후하여 전면 재시공하여 1997년 신교를 준공하였다. 구교는 총 너비 7.5m, 유효너비 6.0m, 교량의 총

  • 안산선 / 安山線 [지리/인문지리]

    경기도 군포시에 있는 금정역과 경기도 안산 (반월, 상록수, 한대앞, 중앙, 고잔, 초지, 안산, 신길온천)을 거쳐 경기도 시흥시(정왕, 오이도)를 잇는 광역철도 노선. 길이 19.5㎞. 1986년 2월에 착공하여 1988년 10월에 준공하였으며, 약 924억원의 공사

  • 안주탄광선 / 安州炭鑛線 [지리/인문지리]

    북한의 행정구역상 평안남도 안주군 신리(新里)와 청남(淸南) 사이에 부설된 철도. 안주 지역 탄광인입선으로 청남―입석(立石)―태향―서호(西湖)―청남역간의 서부연안선과 청남―삼천포―연풍(延豊)―칠리(七里)―용림(龍林)―청남역간의 동부연안선로 2개선을 총칭하며, 길이는 4

  • 압록강철교 / 鴨綠江鐵橋 [지리/인문지리]

    평안북도 신의주시와 중국 요령성 단둥시(丹東市) 사이를 연결한 압록강의 철교. 재래교와 신철교로 구성되어 있다. 재래교는 압록강 하구에서 상류로 45㎞ 지점에 있다. 1909년 8월에 착공하여 1911년 11월에 준공되었는데 공사 동원 연 인원은 51만명, 공사비는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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