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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적십자사 / 大韓赤十字社 [사회/사회구조]
전쟁 희생자 보호에 관한 제네바협약, 적십자 기본원칙, 적십자 국제회의 결의사항 등에 입각하여 인간의 고난을 예방하고 경감하는 인도주의 사업을 국내외에서 수행함을 목적으로 하는 봉사단체. 우리나라는 20세기 초 고종의 훈령으로 주 프랑스공사가 제네바에서 열린 국제적십자
덕대제 / 德大制 [사회/사회구조]
광산의 주인과 계약을 맺고 그 광산의 일부를 채광하는 덕대가 물주(物主)를 겸하거나 별도의 물주로부터 받은 자금으로 노동자를 고용·관리하여 생산활동을 하던 광산 경영방식. 덕대제는 조선 후기에 본격적으로 실시되었고, 한말에는 국가의 승인하에 사금광을 중심으로 광범위하게
도선사 / 導船士 [사회/사회구조]
도선법에 따라, 항구나 연해를 출입하는 배를 타고 안전하게 이끄는 일을 하는 전문가. 조선시대 『대전회통(大典會通)』 호전(戶典)의 배길잡이 규정에 “연안의 수령(守令)은 매선 2, 3인 도선에 관지한 자를 승무하게 하여… 도중기항 또는 휴박지에서 교대하고 그 사실을
도시빈민 / 都市貧民 [사회/사회구조]
저소득 등에 의해 빈곤한 상태에 있는 도시 거주민. 도시빈민은 도시 지역 거주 빈민이라 할 수 있기에 도시화 현상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한국에서 근대적 의미의 도시화 현상은 일제강점기 시작되었고, 그에 따라 도시 빈민층이 형성되기 시작했다. 근대 이후의 도시화는 주로
도시산업선교회 / 都市産業宣敎會 [사회/사회구조]
1950년대 이후 한국 산업화 과정에서 발생한 노동 문제, 도시빈민 문제를 해결하고, 노동자의 인권을 위해 활동한 기독교 단체. 개신교의 산업선교 단체를 총칭하여 도시산업선교회라고 한다. 산업선교회는 1970년대 도시화와 산업화 과정에서 소외된 도시 빈민과 직장인, 노
도장공 / 塗裝工 [사회/사회구조]
도장기기와 설비를 사용하여 건물의 내·외부 표면과 장식물 등에 도료를 칠함으로써 건물과 기타 구조물을 보호 또는 장식하는 전문직. 전문적인 도장공은 페인트가 처음으로 사용된 일제강점기에 비로소 출현한 것으로 보인다. 그때의 페인트공은 막일꾼으로서 하루 노동시간이 10시
도제제도 / 徒弟制度 [사회/사회구조]
수공업적 기능의 후계자를 양성하는 제도. 우리나라의 전통사회에서도 동업조합과 도제제도가 존재하였으나, 유럽과는 사회적 조건이 달라서 그 운영 방법이나 후계자 확보 방법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 우리나라의 도제제도는 대체로 가족과 결합된 성격을 지녔기 때문에, 가족 경
동맹휴학 / 同盟休學 [사회/사회구조]
학생들의 집단적인 등교·수업 거부 운동. 일제강점기의 동맹휴학은 본질적인 면에서 항일적 성격을 내포하고 있었다. 학생들은 식민지 상황을 누구보다도 철저하게 인식하여 그에 대한 민족적 대항 자세를 확립하고, 또한 그것을 행동으로 해결하려는 실천력을 왕성하게 개발해 나가는
동맹휴학 / 同盟休學 [사회/사회구조]
학생들이 교육 또는 정치적 요구를 관철하기 위한 수단으로 벌이는 집단적인 등교·수업 거부 운동. 근대 교육 제도하의 학생들은 인간애·자유·평등의 가치를 지향하였고, 근대적 대중교육 초창기에는 일반 국민보다 지적 수준이 높을 뿐 아니라 선구자적 사명감을 가졌다. 그러므로
동변군사 / 童便軍士 [사회/사회구조]
조선시대 내의원에 속하였던 노비. ≪육전조례≫에 그 정수는 3인으로 되어 있다. 의약서에 따르면 동변은 12세 미만의 아이들 오줌으로, 허로·빈뇨·유정·장양·보음, 인후구설의 창종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이것을 조달하기 위하여 소속시켰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