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해 네트워크의 역사적 위상: 육로, 수로 그리고 해로

해동성국으로 불리기도 한 발해는 대륙과 해양을 경영하였던 국가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자료와 고고학자료에 대한 치밀한 고증과 검토를 통해 발해 주요 교통로들의 구체적인 노선과 그 노선상의 유적들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였다. 또한 ‘네트워크’라는 개념을 통해 발해의 교역-교통로가 가지는 역사적 의미를 규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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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보고서-발해 네트워크의 역사적 위상: 육로, 수로 그리고 해로(1)

  • 발해 네트워크의 역사적 위상: 육로, 수로 그리고 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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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해 네트워크의 역사적 위상: 육로, 수로 그리고 해로(886)

  • 게라시모프 끌류치 유적-라조.
    대표표제어게라시모프 끌류치 유적-라조. | 유적소재국가러시아 | 유적명게라시모프 끌류치 유적 (укрепленное поселение Герасимов ключ)
  • 고골레브까 1 성-끄라스노아르메이.
    대표표제어고골레브까 1 성-끄라스노아르메이. | 유적소재국가러시아 | 유적명고골레브까 1 성 / 마료브까 성 (городище Гоголевка-1 / Марёвка)
  • 고골레브까성.
    대표표제어고골레브까성. | 유적소재국가러시아 | 유적명고골레브까성(городище у дер. Гоголевки)
  • 고라 끄루글라야 자연 산성-떼르네이.
    대표표제어고라 끄루글라야 자연 산성-떼르네이. | 유적소재국가러시아 | 유적명고라 끄루글라야 자연 산성 (Естественное укрепление Гора Круглая)
  • 고르노레첸스끼 1 성-까발레로보.
    대표표제어고르노레첸스끼 1 성-까발레로보. | 유적소재국가러시아 | 유적명고르노레첸스끼 1 성 (городище Горнореченское 1)

발해 네트워크의 역사적 위상: 육로, 수로 그리고 해로(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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