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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9 수원 평동 벌말도당굿-당주굿(성주비념) [한국 구비문학대계 개정증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선경직물 최씨 집안에서 올리는 당주굿의 처음이다. 당주굿은 성주, 대감, 터대감 등 세 군데에서 비념의 형태로 진행된다. 당주의 역할을 맡은 마을 주민의 집에 찾아가서 도당굿이 잘 되도록 기원하면서, 한편으로 당주를 맡은 당주의 집안이 편안하기를 기원하는 것이...
    조사일시2009. 2. 5(목) | 조사장소수원시 권선구 평동 31-14번지(벌말3길 25) | 제보자조광현
  • 2009 수원 평동 벌말도당굿-당주굿(텃대감고사) [한국 구비문학대계 개정증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당주굿의 세 번째 절차로, 뒤안의 장독대에 찾아가서 텃대감고사와 철륭고사를 겸해서 진행한다. 먼저 텃대감들을 모셔서 신들을 안위하고 복을 기원하는 절차로 진행된다. 이때 당주무당은 대감타령을 부르면서 장독대의 여러 독들을 일일이 만져보고 살펴보면서, 집안의 안녕을...
    조사일시2009. 2. 5(목) | 조사장소수원시 권선구 평동 31-14번지(벌말3길 25) | 제보자조광현
  • 2009 수원 평동 벌말도당굿-대잡기 [한국 구비문학대계 개정증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점차 굿을 마치기 위해서 진행되는 절차 중의 하나이다. 긴대나무 신대를 잡고 오늘의 굿에 대해서 도당신이 흡족하셨는지를 묻고, 신을 다 시 돌려 보내는 절차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신대는 조광현 당주무가 직접 잡았고, 오진수 제보자가 징을 치면서 신의 뜻을 확인하기 ...
    조사일시2009. 2. 5(목) | 조사장소수원시 권선구 평동 31-14번지(벌말3길 25) | 제보자조광현, 오진수
  • 2009 수원 평동 벌말도당굿-돌돌이 [한국 구비문학대계 개정증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당주굿을 이어서 도당굿의 처음을 여는 굿거리이다. 돌돌이 또는 거리부정이라고 하는데, 마을의 네 귀퉁이를 돌면서 마을에 있는 나쁜 액 을 몰아내고, 거리제를 올리면서 여러 서낭신들을 모시는 절차이다. 원칙적으로 작은 소반에 막걸리와 떡, 북어 등을 올린 거리부정상을...
    조사일시2009. 2. 5(목) | 조사장소수원시 권선구 평동 31-14번지(벌말3길 25) | 제보자오진수
  • 2009 수원 평동 벌말도당굿-뒷전 [한국 구비문학대계 개정증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벌말도당굿을 마무리하는 굿거리로 여러 잡귀잡신들을 풀어먹이는 절차이다. 뒷전 역시 경기도 남부지역 도당굿의 특징을 나타내는 굿거리 중에 하나이다. 다른 지역의 맨마지막 굿거리와 마찬가지로 잡귀잡신을 풀어먹인다는 의미에서는 일치하지만, 도당굿에서는 특별히 ‘의딩이’ 또...
    조사일시2009. 2. 5(목) | 조사장소수원시 권선구 평동 31-14번지(벌말3길 25) | 제보자오진수
  • 2009 수원 평동 벌말도당굿-메 올림, 사슬세우기 [한국 구비문학대계 개정증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이 절차는 굿을 실제로 진행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독립된 하나의 굿거리로 보기는 어렵다. 이 절차에서는 오전에 신에게 바쳤던 밥과 국 대신 에 저녁식사를 신에게 올리는 절차와 함께, 신의 응감을 확인하는 사슬세우기가 진행된다. 사슬세우기는 당주무당인 조광현에 의해...
    조사일시2009. 2. 5(목) | 조사장소수원시 권선구 평동 31-14번지(벌말3길 25) | 제보자조광현
  • 2009 수원 평동 벌말도당굿-부정굿 [한국 구비문학대계 개정증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본격적인 굿을 시작하면서 마을 안과 밖, 굿당의 안과 밖에 있는 모든 부정한 것을 소멸하기 위해서 하는 굿이다. 경기도 남부지역의 도당굿 의 큰 특징 중의 하나인 앉은굿과 선굿이 하나의 굿거리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형태를 바로 이 부정굿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앉은...
    조사일시2009. 2. 5(목) | 조사장소수원시 권선구 평동 31-14번지(벌말3길 25) | 제보자오진수, 김순중
  • 2009 수원 평동 벌말도당굿-산신도당 [한국 구비문학대계 개정증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산신도당거리는 주변지역의 산을 관장하는 신과 마을주변을 관장하는 산신, 도당, 부군 또는 군웅 등의 신을 청배해서 대접하고 축원을 올리 는 절차이다. 이 굿거리는 겹굿으로 진행되지 않고, 선굿으로만 진행된다. 산신도당거리는 김운심 무녀가 맡아서 연행했다. 산신도당거...
    조사일시2009. 2. 5(목) | 조사장소수원시 권선구 평동 31-14번지(벌말3길 25) | 제보자김운심
  • 2009 수원 평동 벌말도당굿-서낭풀이 [한국 구비문학대계 개정증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굿의 맨마지막 굿거리인 뒷전만을 남겨두고 서낭풀이를 해서 모든 신들이 돌아가시는 길이 평안하기를 기원한다. 또한 고개나 마루에 있던 서 낭신께 안전을 기원하는 축원무가를 노래한다. 특히 최근에는 차를 운전하고 다니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차로 인해서 생길 수 있는 ...
    조사일시2009. 2. 5(목) | 조사장소수원시 권선구 평동 31-14번지(벌말3길 25) | 제보자오진수
  • 2009 수원 평동 벌말도당굿-신장, 대감거리 [한국 구비문학대계 개정증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원칙적으로는 신장거리와 대감거리가 구분되어서 따로 진행되어야 하지만, 함께 이어서 연행하므로 한 개의 절차로 정리하였다. 두 굿거리 모두 유홍란 무녀가 연행하였다. 먼저 신장거리를 연행한 후 이어서 대감을 모시는 들어숙배나숙배 절차를 연행한 후 대감거리로 이어갔다...
    조사일시2009. 2. 5(목) | 조사장소수원시 권선구 평동 31-14번지(벌말3길 25) | 제보자유홍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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