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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9 수원 평동 벌말도당굿-꽃반 [한국 구비문학대계 개정증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꽃반은 평동 벌말도당을 근간으로 해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개별적으로 각각정의 안녕을 기원하는 의례이다. 장말도당굿 등에서는 쌀과 실, 돈을 올려 놓은 꽃반상에 부채를 세우는 형식으로 진행되지만, 평동 벌말도당굿에서는 각자 상을 따로 준비하지 않고, 가족 명단을 작성...
    조사일시2009. 2. 5(목) | 조사장소수원시 권선구 평동 31-14번지(벌말3길 25) | 제보자조광현, 오진수
  • 2009 수원 평동 벌말도당굿-농악놀이 [한국 구비문학대계 개정증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당주굿과 돌돌이에 참여했던 농악패 일행이 약 4분 30여초 동안 당에서 노는 과정이다. 이 절차는 무당집단과 농악패들이 함께 마을굿에 참여하 는 형태를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조사일시2009. 2. 5(목) | 조사장소수원시 권선구 평동 31-14번지(벌말3길 25) | 제보자평동마을 농악패
  • 2009 수원 평동 벌말도당굿-당주굿(대감독비념) [한국 구비문학대계 개정증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당주굿의 두 번째 절차로, 최씨 집에서 모시고 있는 대감독을 찾아가서 집안의 부를 담당하는 대감을 대접하는 것이다. 대감은 부를 담당하는 신으로 특히 커다란 대독에 대감님이 좌정해 계신 것으로 대감신께 음식을 대접하고 대감타령으로 집안의 부와 복을 기원하는 것이 ...
    조사일시2009. 2. 5(목) | 조사장소수원시 권선구 평동 31-14번지(벌말3길 25) | 제보자조광현
  • 2009 수원 평동 벌말도당굿-당주굿(성주비념) [한국 구비문학대계 개정증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선경직물 최씨 집안에서 올리는 당주굿의 처음이다. 당주굿은 성주, 대감, 터대감 등 세 군데에서 비념의 형태로 진행된다. 당주의 역할을 맡은 마을 주민의 집에 찾아가서 도당굿이 잘 되도록 기원하면서, 한편으로 당주를 맡은 당주의 집안이 편안하기를 기원하는 것이...
    조사일시2009. 2. 5(목) | 조사장소수원시 권선구 평동 31-14번지(벌말3길 25) | 제보자조광현
  • 2009 수원 평동 벌말도당굿-당주굿(텃대감고사) [한국 구비문학대계 개정증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당주굿의 세 번째 절차로, 뒤안의 장독대에 찾아가서 텃대감고사와 철륭고사를 겸해서 진행한다. 먼저 텃대감들을 모셔서 신들을 안위하고 복을 기원하는 절차로 진행된다. 이때 당주무당은 대감타령을 부르면서 장독대의 여러 독들을 일일이 만져보고 살펴보면서, 집안의 안녕을...
    조사일시2009. 2. 5(목) | 조사장소수원시 권선구 평동 31-14번지(벌말3길 25) | 제보자조광현
  • 2009 수원 평동 벌말도당굿-대잡기 [한국 구비문학대계 개정증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점차 굿을 마치기 위해서 진행되는 절차 중의 하나이다. 긴대나무 신대를 잡고 오늘의 굿에 대해서 도당신이 흡족하셨는지를 묻고, 신을 다 시 돌려 보내는 절차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신대는 조광현 당주무가 직접 잡았고, 오진수 제보자가 징을 치면서 신의 뜻을 확인하기 ...
    조사일시2009. 2. 5(목) | 조사장소수원시 권선구 평동 31-14번지(벌말3길 25) | 제보자조광현, 오진수
  • 2009 수원 평동 벌말도당굿-돌돌이 [한국 구비문학대계 개정증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당주굿을 이어서 도당굿의 처음을 여는 굿거리이다. 돌돌이 또는 거리부정이라고 하는데, 마을의 네 귀퉁이를 돌면서 마을에 있는 나쁜 액 을 몰아내고, 거리제를 올리면서 여러 서낭신들을 모시는 절차이다. 원칙적으로 작은 소반에 막걸리와 떡, 북어 등을 올린 거리부정상을...
    조사일시2009. 2. 5(목) | 조사장소수원시 권선구 평동 31-14번지(벌말3길 25) | 제보자오진수
  • 2009 수원 평동 벌말도당굿-뒷전 [한국 구비문학대계 개정증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벌말도당굿을 마무리하는 굿거리로 여러 잡귀잡신들을 풀어먹이는 절차이다. 뒷전 역시 경기도 남부지역 도당굿의 특징을 나타내는 굿거리 중에 하나이다. 다른 지역의 맨마지막 굿거리와 마찬가지로 잡귀잡신을 풀어먹인다는 의미에서는 일치하지만, 도당굿에서는 특별히 ‘의딩이’ 또...
    조사일시2009. 2. 5(목) | 조사장소수원시 권선구 평동 31-14번지(벌말3길 25) | 제보자오진수
  • 2009 수원 평동 벌말도당굿-메 올림, 사슬세우기 [한국 구비문학대계 개정증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이 절차는 굿을 실제로 진행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독립된 하나의 굿거리로 보기는 어렵다. 이 절차에서는 오전에 신에게 바쳤던 밥과 국 대신 에 저녁식사를 신에게 올리는 절차와 함께, 신의 응감을 확인하는 사슬세우기가 진행된다. 사슬세우기는 당주무당인 조광현에 의해...
    조사일시2009. 2. 5(목) | 조사장소수원시 권선구 평동 31-14번지(벌말3길 25) | 제보자조광현
  • 2009 수원 평동 벌말도당굿-부정굿 [한국 구비문학대계 개정증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본격적인 굿을 시작하면서 마을 안과 밖, 굿당의 안과 밖에 있는 모든 부정한 것을 소멸하기 위해서 하는 굿이다. 경기도 남부지역의 도당굿 의 큰 특징 중의 하나인 앉은굿과 선굿이 하나의 굿거리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형태를 바로 이 부정굿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앉은...
    조사일시2009. 2. 5(목) | 조사장소수원시 권선구 평동 31-14번지(벌말3길 25) | 제보자오진수, 김순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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