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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규찬 / 姜奎燦 [종교·철학/개신교]

    1874년∼1945년. 장로교 목사. 평안북도 선천 출신. 예수교장로회 선교부가 경영하는 선천 신성중학교(信聖中學校)에서 봉직하면서, 민족정신을 함양하는 교육자로 활동하였다. 그때 백낙준·박형룡·정석해 등이 그의 가르침을 받았다. 1911년 105인사건에 연루되어 이승

  • 강도사 / 講道師 [종교·철학/개신교]

    장로교 교역자의 일종. 장로교의 교리를 가르칠 수 있는 선생. 한국 장로교회에서는 장로회총회가 조직된 직후부터 기록에 나타난다. 강도사 자격은 교단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기본적으로 교단 총회신학교에서 3년의 과정을 마친 후에 총회에서 시행하는 강도사 고시에

  • 강매 / 姜邁 [종교·철학/개신교]

    1878-1941. 장로, 기독교 문필가. 최병현, 전덕기 등과 교류하면서 기독교인이 되었다. 정동교회에 출석하였으며, 장로로 시무하였다. 1907년 일본대학 고등사범 수법과를 졸업하였다. 귀국후 배재학당 등에서 가르쳤다. 언론계에도 투신하여 조선일보, 중앙일보, 시대

  • 강신명 / 姜信明 [종교·철학/개신교]

    1909년∼1985년. 목사·교육자. 1938년에 평양의 장로회신학교 본과를 마치고 1940년에 일본의 동경신학교에서 수학하였다. 광복 후 1953년에 미국의 프린스턴신학교에서 신학석사학위, 1964년에는 미국의 스털링대학으로부터 명예신학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195

  • 계삭회 / 季朔會 [종교·철학/개신교]

    감리교 교회조직의 일종으로, 오늘날 감리교 여성교회의 지방의회. 1930년 12월 2일 미감리회와 남감리회가 연합하여 기독교조선감리회가 조직되면서 계삭회의 명칭이 구역회로 바뀌었다. 1893년 서울 정동교회에서 조직된 미감리회의 보호여회(保護女會)와 남감리회에서 19

  • 교회 / 敎會 [종교·철학/개신교]

    같은 신앙을 지닌 신도들의 공동체. 주로 기독교에 대해 사용하는 말이다. 또한 그 공동체가 모이는 건물을 가리킬 때도 있다. 과거에는 주로 개신교를 지칭하는 말이었지만, 요즘에는 가톨릭에서도 교회라는 말을 공식적인 명칭으로 사용하고 있다. 현재 기도교회는 동방교회, 서

  • 구세공보 / 救世公報 [종교·철학/개신교]

    1909년 국내외의 구세군 사업과 교계의 중요한 사건을 보도하기 위해 발간한 회보.개신교서. 1909년 7월 1일 창간된 구세군 기관지로, 처음에는『구세신문(救世新聞)』이라는 제호로 간행되었다가 1949년 5월 1일부터『구세공보(救世公報)』로 이름을 바꾸었다. 『구세공

  • 구세신문 / 救世新聞 [종교·철학/개신교]

    한국 구세군의 기관지로 1909년에 창간한 신문.구세군기관지. 1909년 발행된 『구세신문』은 한국 구세군의 기관지이다. 구세군 만국본영인 영국에서 1879년 12월 27일 『The War Cry』라는 제호로 구세군 신문을 처음 발간한 이래 세계 각 나라의 구세군에서도

  • 구약전서 / 舊約全書 [종교·철학/개신교]

    기독교의 경전. 현재 사용하는 구약은 전체 39권으로 이루어져 있다. 구약은 율법서, 역사서, 예언서, 시가서, 지혜서, 묵시문학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외에 개신교에서는 외경이라 하여 경전에서 제외시키고 있다. 이들 제2경전은 토비트, 유딧, 지혜서, 집회서, 바

  • 권서 / 勸書 [종교·철학/개신교]

    초기 한국개신교의 전도 활동의 일종. 권서는 전도지나 쪽복음을 팔거나 배부하면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달하는 임무를 지칭한다. 책을 팔았다는 의미에서 '권서인' 또는 '매서인'이라고도 불렀다. 이러한 권서인 또는 매서인의 활동은 초기 한국개신교의 성장과 그 성격 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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