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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순회재판소 / 巡回裁判所 [역사/근대사]

    1895년 3월부터 1907년까지 조문상으로만 설치되었던 법원. 1895년 3월 25일 법률 제1호로 '재판소구성법'이 공포, 시행됨으로써 일제의 강제에 의한 것이기는 하나, 우리 나라에 처음으로 근대적인 재판제도가 도입되어 형식상 사법권이 행정권으로부터 분리되었다.

  • 순흥 / 順興 [지리/인문지리]

    경상북도 영주 지역의 옛 지명. 본래 고구려의 급벌산군(及伐山郡)이었는데, 신라 경덕왕이 급산군(岌山郡)으로 고쳐 삭주(朔州)의 영현으로 하였다. 940년(태조 23) 흥주(興州)로 이름을 바꾸었고, 1018년(현종 9) 안동부(安東府)의 임내(任內)로 한 뒤 순안현(

  • 순흥안씨양도공파묘역 / 順興安氏良度公派墓域 [사회/가족]

    서울특별시 금천구에 있는 고려후기 문신 안경공과 후손 관련 묘역.시도유형문화재.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74호. 이곳에는 분묘 3기, 신도비 3기, 묘비 3기, 문무관석 8기, 장명등 2기 등 5종 19기의 유적이 있으며, 1995년에 추모재를 지내고 부원군문·대제학문

  • 순흥안씨족보 / 順興安氏族譜 [사회/가족]

    조선후기 문신 안응창 등이 중심이 되어 1659년에 간행한 순흥안씨의 족보. 분량은 6권 3책이며, 판종은 목판본이다. 표제와 판심제 모두 “순흥안씨족보”이며, 집안에서는 이른바 기해보(己亥譜)로 칭해지고 있다. 크기는 미상이며, 서문과 범례는 항자수부정(行字數不定),

  • 순흥향교 / 順興鄕校 [교육/교육]

    경상북도 영주시 순흥면 청구리에 있는 향교. 조선시대에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해 창건되었다. 창건시기는 미상이며, 처음에 순흥부(順興府) 북쪽 금성(金城)에 창건되었다가 1718년(숙종 44) 동쪽 위야동으로 이건하였다. 175

  • 술 나오는 샘 [문학/구비문학]

    샘에서 저절로 술이 나왔다는 내용의 설화. 우리나라 몇 군데에 이 설화의 증거물이 실화처럼 전해 오고 있다. 술은 기호품으로 공짜 술이 생기기를 바라거나, 마셔도 마셔도 마르지 아니하는 술이 나오는 기적의 샘물을 소원하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이 소원대로 전에는 술 나오

  • 술래잡기 [생활/민속]

    여러 아이들 중에서 한 아이가 술래가 되어 숨은 아이를 찾아내는 놀이. ‘숨바꼭질’ 또는 ‘술래놀이’라고도 한다. 예전에 경비를 위해서 순찰을 돌던 이를 ‘순라(巡羅)’라고 하였는데, 술래라는 말은 이에서 비롯되었다고 하는 이도 있다.

  • 술미홀 / 述彌忽 [지리/인문지리]

    경기도 파주 지역의 옛 지명. 백제의 영토였던 술미홀현(述彌忽縣, 또는 述爾忽ㆍ述尒忽縣)은 475년(문주왕 1) 고구려의 영토가 되었다가, 신라 경덕왕 때 봉성현(峯城縣)으로 고쳐 교하군(交河郡)의 영현이 되었다. 1018년(현종 9) 양주(楊州)의 관할하에 두었고 명

  • 술천성 / 述川城 [지리/인문지리]

    삼국시대의 성. 661년 5월 고구려의 장군 뇌음신(惱音信)이 말갈의 장군 생해(生偕)와 군사를 합쳐 술천성(述川城)을 공격하였다. 술천성의 정확한 위치는 알 수 없지만, 대체로 지금의 경기도 여주시 관내로 추정되고 있다. 고구려는 임진강 상류에서 북한강 수계를 경유해

  • 숫자요 [문학/구비문학]

    숫자를 가지고 엮어나가는 민요. 어희요(語戱謠)의 일종으로, 동요 속에서 특히 발달했으며 질과 양이 풍부하다. 「숫자요」의 기원은 오래일 것이나 구체적인 기록은 「춘향전」의 ‘십장가(十杖歌)’에서 보인다. 「숫자요」는 흔히 두 가지 형태로 나뉜다. 하나는 단순한 숫자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