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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봉화산도당굿 / 烽火山都堂─ [종교·철학/민간신앙]

    서울특별시 중랑구 신내동 소재 봉화산 도당에서 지내는 마을굿. 봉화산 자락에 흩어져 있는 신내동·상봉동·중화동·묵동의 전형적 농촌 마을주민들이 함께 정성을 바쳐 지내는 마을굿이다. 원래는 해를 걸러 도당굿을 했으나, 묵동이 갈라져 나간 후 최근 30여 년간은 신내동·상

  • 부고 / 訃告 [사회/가족]

    사람의 죽음을 알리는 통보. 상례(喪禮) 중의 한 절차이다. 부고의 서식과 부고를 보내는 절차가 예서(禮書)에 나타나는 것으로 볼 때, 한국에서 부고제도가 시행된 시기는 유교식 가례가 수용된 고려 말 이후라고 볼 수 있다. 예서에 의하면 초상이 나면 호상(護喪)과 상례

  • 부산국제기능올림픽대회 / 釜山國際技能─大會 [경제·산업/산업]

    1978년 부산에서 열린 제24회 국제기능올림픽대회. 1978년 8월 31일부터 9월 14일까지 15일간 부산 해운대의 국립 부산기계공업고등학교에서 31개의 기본 직종과 4개의 시범 직종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14개 회원국, 선수 285명, 임원 676명 등 총 961명

  • 부산동아시아경기대회 / 釜山東─競技大會 [예술·체육/체육]

    1997년 5월 10일부터 1997년 5월 19일까지 부산광역시에서 개최된 제2회 동아시아 경기대회.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승인한 국제 지역대회로, 1993년 5월 중국 상해에서 개최된 제1회 대회에 이어 4년 뒤인 1997년 5월 우리 나라 항구도시 부산에서 두

  • 부인날 / 婦人─ [사회/촌락]

    음력 1월 14일에 부인이 남의 집을 방문하면 그 해의 조[粟]농사가 풍년이 든다고 믿는 세시풍속. 이 세시풍속은 평안남도 용강지방에서 관행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용강지방에서는 음력 정월 열나흗날에 남자는 일체 외출이 금지되며, 특히 타인과 만나는 것이 금지되어

  • 부제 / 祔祭 [사회/가족]

    졸곡(卒哭)을 지낸 다음 날에 소목(昭穆)의 서열에 따라 죽은 자를 그의 할아버지에게 입묘시키기 위하여 행하는 제례. 일반 가정에서는 졸곡 다음날 부제를 지내지 못하였을 경우에는 소상(小祥) 다음 날이나 대상(大祥) 다음날에 지내는 일도 있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 부천장말도당굿 / 富川─都堂─ [종교·철학/민간신앙]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중동 장말에 전승되고 있는 마을굿. 덕수 장씨(德水張氏) 집성촌인 장말에 전승되고 있는 굿으로, 경기 남부 지역에서 활동하는 세습무(世襲巫)가 주관하지만 덕수 장씨 가운데 한 사람을 마을의 수호신인 도당신으로 모신다.2년에한 번씩 음력 10월에 지

  • 불모산영산재 / 佛母山靈山齋 [종교·철학/불교]

    경상남도 창원시 소재 불모산 일대의 사찰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불교의식. 영산재는 전통불교에서 사람이 죽은 지 49일 만에 지내는 불교의식으로, 불모산 영산재는 창원 불모산 일대의 사찰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범패와 작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2002년 2월 9일 경상남도

  • 빈례 / 賓禮 [종교·철학/유학]

    오례(五禮)의 하나로서 손님을 접대하는 예. 국가에서 행해진 빈례는 외국 사신을 접대하는 의식이었다. 빈례의 종류로는 연조정사의(宴朝廷使儀)·왕세자연조정사의(王世子宴朝廷使儀)·종친연조정사의(宗親宴朝廷使儀)·수인국서폐의(受隣國書幣儀)·연인국사의(宴隣國使儀)·예조연인국사의

  • 사성례 / 四聖禮 [종교·철학/불교]

    불교에서 아미타불의 극락정토에 왕생할 것을 발원하고 행하는 예경의식. 사성은 극락정토의 아미타불·관세음보살·대세지보살(大勢至菩薩)·일체청정대해중보살(一切淸淨大海衆菩薩)로, 이 사성을 대상으로 행하는 예경의식이므로 사성례라 한다. 이들 사성에 석가모니불을 합하면 오성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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