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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산 / 假山 [예술·체육/건축]

    인위적으로 산의 모습을 만들어 정원의 일부를 구성하게 한 조원술. 궁궐이나 도성 안에 큰 연못이나 하천을 조성할 때 파낸 흙을 처리하기 위하여 쌓은 산이지만, 땅의 기운이 허한 곳에 지기(地氣)를 보태려고 쌓은 산을 가리키기도 한다. 풍수지리적 측면에서 가산을 만든 경

  • 가승 / 家乘 [사회/가족]

    혈통적 근원 내지 내력을 직계조상을 중심으로 하여 밝힌 가계기록. 일반적으로는 작성자 자신이 속하는 씨족의 시조 또는 중시조를 기점으로 하여, 그로부터 자신에 이르기까지의 일직선상에 나타나는 역대 조상을 세대순으로 기록하였다. 이와 동시에 각 조상에 관하여 여러 가지

  • 가야어 / 伽倻語 [언어/언어/문자]

    고대 가야의 언어. 가야 제국(諸國)이 위치했던 낙동강 하류는 본래 변한(弁韓) 12국이 있었던 곳으로, 그 언어에 관한 주된 자료로는 ‘伽倻·加耶’·‘加羅’·‘駕洛’ 등으로 표기된 국명을 비롯한 고유명사들을 들 수 있다. 특히, 『삼국유사』 권2에 초록되어 있는 「가

  • 가을 [지리/자연지리]

    1년의 4계절 중 세 번째인 여름과 겨울 사이의 계절. 기상학적으로는 보통 9∼11월을 가을이라고 하나, 천문학적으로는 추분(9월 23일경)부터 동지(12월 21일경)까지를 말하고, 24절기상으로는 입추(8월 8일경)부터 입동(11월 8일경) 사이를 일컫는다. 그러나

  • 가장 / 家長 [사회/가족]

    한 가족 또는 한 집안의 어른.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가족제도가 부계제였으므로, 가장은 대체로 한 가족에서 가장 항렬이 높은 남자로서 최연장자인 부(父) 또는 조부(祖父)를 가리키는 말로도 사용되어 왔다. 가장이라는 용어는 고려시대까지는 법령이나 법전에서 거의 사용되지

  • 가전체소설 / 假傳體小說 [문학/한문학]

    어떤 사물이나 동물을 의인화하여 그 일대기를 사전정체(史傳正體)의 형식에 맞추어 허구적으로 입전(立傳)한 소설.

  • 가정교사 / 家庭敎師 [교육/교육]

    개인을 대상으로 가정에서 학습지도를 맡고 있는 사적(私的)인 교사. 우리 나라에서는 근세 이전의 서당 교육의 지도 형태 가운데 독선생의 훈장제도가 현재의 가정교사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즉 상류계층의 자손들이 관료등극을 위해 사재를 들여 독선생을 통해 학문을 배웠는

  • 가정교육 / 家庭敎育 [교육/교육]

    가정에서 일상생활을 통해 행하여지는 자연발생적인 교육. 가정교육은 비형식적·자연적으로 이루어지면서도 그 교화력은 전인격적인 범위까지 미치게 된다. 단일한 분야나 특수한 기능에만 교육을 한정시킬 수 없기 때문에 그 목표나 방법도 가정마다 서로 다른 양상을 나타내게 된다.

  • 가정부 / 家庭婦 [사회/사회구조]

    개인 가정에 고용되어 식사·청소·세탁·장보기 등의 가사노동을 하는 여성. 1894년에 노비제도가 폐지되었으나, 자립능력이 없던 노비들은 주인집에서 벗어나지 못하였다. 따라서 이들은 주인집에 기거하는 대가로 무상노동을 제공하거나 약소한 급료를 받았는데, 하녀나 식비(食婢

  • 가정의례 / 家庭儀禮 [사회/가족]

    개인의 일생에서 경험되는 중요한 사건과 관련하여 가족을 중심으로 행하는 일련의 의례들. 가정의례는 시대와 사회에 따라서 종류가 다르며, 현재 우리 사회에서 중요한 가정의례로서는 혼례·상례·제례 및 회갑연 등이 있다. 반 게넵에 따르면 통과의례는 개인의 삶이 진전함에 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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