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 경제·산업 832건의 주제어가 있습니다.

분야 : 경제·산업
  • 경부선 / 京釜線 [경제·산업/교통]

    서울과 부산 사이에 부설된 복선철도. 길이는 441.7㎞이고 우리나라의 양대 도시인 서울특별시와 부산광역시를 연결하고 대전광역시, 대구광역시를 경유하는 한국 철도의 중추 간선노선이다. 장항선·충북선·호남선 등과 접속되어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 1901년 8월 20일에

  • 경북선 / 慶北線 [경제·산업/교통]

    경상북도 김천과 영주 사이에 부설된 단선철도. 경북선은 경상북도 북부지방 교통망의 축이 되는 것으로, 경부선의 분기점인 김천시에서 중앙선의 분기점인 영주시를 연결하는 길이 115.2㎞의 단선철도이다. 여객수요가 매우 적어 폐쇄된 역이 많은 특징이 있다. 1924년 10

  • 경성반송정임수 / 京城盤松亭林藪 [경제·산업/산업]

    서울의 서대문 밖 의주가로의 서쪽에 해당하는 천연동 연지(蓮池) 부근의 평탄지에 발달하여 있었던 숲. 조선 초까지만 하더라도 울창한 소나무숲이었다고 전한다. 고려 말의 강회백(姜淮伯)의 시에 의하면 “여왕(麗王)이 경성에 행차할 때 비가 내려 이곳 반송정 숲에서 비를

  • 경안도 / 慶安道 [경제·산업/교통]

    조선시대 경기도 광주(廣州) 경안역(慶安驛)을 중심으로한 역도(驛道). 중심역은 역승(驛丞)이 소재하였으나 뒤에 찰방으로 승격되었다. 경안도의 관할범위는 한양―광주―이천―여주―충주 방면의 역로와 이천―음죽(陰竹) 방면으로 이어지는 역로이다. 이에 속하는 역은 광주의 덕

  • 경양도 / 景陽道 [경제·산업/교통]

    조선시대 전라도 광주(光州)의 경양역(景陽驛)을 중심으로 한 역도(驛道). 중심역은 역승(驛丞)이 소재하였으나 뒤에 찰방으로 승격되었다. 경양도의 관할범위는 광주―옥과(玉果)―곡성 방면에 이어지는 역로와 광주―동복(同福), 광주―능주(綾州)에 이어지는 역로이다. 이에

  • 경양지 / 慶陽池 [경제·산업/산업]

    광주광역시 동구 계림동에 있었던 조선 전기의 수리시설. 현재 광주고등학교·계림초등학교와 전 광주상업고등학교의 정문 앞에서부터 부채꼴모양으로 벌어진 남서쪽 일대의 인공 연못이 바로 그 자리이다. 제방의 길이는 300m, 저수면적은 40여ha이며, 저수량과 몽리(蒙利:저수

  • 경운기 / 耕耘機 [경제·산업/산업]

    원동기를 이용하여 농업에 사용하는 기계. 논밭을 갈거나, 흙덩이를 부수고, 땅을 고르거나, 씨뿌리기·운반 등과 같은 이동하면서 하는 작업과 탈곡·양수와 같이 정지상태에서 하는 작업의 원동력을 공급하는 기계이다. 동력경운기(動力耕耘機)를 말하는데, 규모가 작고 탑승하지

  • 경원개시 / 慶源開市 [경제·산업/경제]

    조선시대 조선이 청나라와 통상하던 국제시장. 병자호란 이후 청나라의 요청으로 조선에서는 북쪽 여러곳에 시장을 두고 통상을 계속하였으나, 경원에서 정식으로 시장을 개설한 것은 1645년(인조 23) 암구뢰달호호(巖丘賴達湖戶)의 사람들이 농기구를 무역하면서 시작되었다.

  • 경원광산 / 慶源鑛山 [경제·산업/산업]

    함경북도 경원군 경원면·동원면·용덕면에 걸쳐 있는 유연탄광. 고건원(古乾源)·용복(龍福)·경원탄광 등을 비롯한 군소탄광을 합쳐 지칭한 것으로, 주로 고열탄이 많이 생산되고 있다. 광구면적은 약 26만㎡이다. 발견경위는 불확실하나 청진부 포항동의 일본인 후카타니(深谷平之

  • 경원선 / 京元線 [경제·산업/교통]

    서울특별시 용산구와 북한의 강원도 원산시 사이에 부설된 철도. 1914년 9월 6일 개통되었으며, 총 연장은 223.7㎞이다. 강원도 철원·안변을 거쳐 원산시에 이르나 지금은 국토의 분단으로 서울 용산역에서 경기도 철원군 철원읍에 있는 백마고지역까지의 94.4㎞만 운행

1 2 3 4 5 6 7 8 9 10 끝
페이지 / 84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