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조선왕조실록

조선왕조실록사전을 편찬하고 인터넷으로 서비스하여 국내외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와 일반 독자들이 왕조실록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학술 문화 환경 변화에 부응하고 인문정보의 대중화를 선도하여 문화 산업 분야에서 실록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홍양산(紅陽繖)

서지사항
항목명홍양산(紅陽繖)
용어구분전문주석
상위어가례(嘉禮), 군례(軍禮), 길례(吉禮), 흉례(凶禮)
관련어노부(鹵簿), 발인반차(發引班次), 의장(儀仗)
분야왕실
유형물품 도구
자료문의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정보화실


[정의]
조선시대 노부(鹵簿) 행렬에 편성된, 붉은색의 의장용 일산(日傘).

[개설]
노부는 왕이 외부로 행차할 때 동원되던 의장(儀仗) 행렬을 말한다. 궁궐 안에서 시행될 때는 ‘의장’이라 불렀다. 왕의 노부는 그 규모에 따라 대가(大駕)·법가(法駕)·소가(小駕)로 구분되었다. 왕 이외에 왕비·왕세자·왕세손 등의 의장도 있었다. 노부 행렬에는 통치자의 권위를 상징하는 각종 깃발·부채·덮개·병기·악기 등 다양하고 화려한 의장 용품이 사용되었다. 홍양산은 그러한 의장 용품 가운데 하나로, 붉은색의 대형 일산을 가리킨다.

[연원 및 변천]
조선시대 대가·법가·소가 및 중궁(中宮) 노부에 1개씩 동원되었다. 왕의 가마인 어연(御輦) 바로 앞쪽에 은마궤(銀馬机) 등과 함께 진열되었다. 홍양산을 든 군사는 청의(靑衣)에 자건(紫巾)을 착용하였다. 중궁 노부의 경우에는 군사 대신 내시(內侍)가 홍양산을 들었다. 국장(國葬) 의례를 거행할 때의 발인반차(發引班次) 행렬에는 2개가 편성되었다.

[형태]
나무통을 축으로 하여 원형으로 대나무 살을 붙이고, 그 위에 붉은색 비단 덮개를 씌운다. 덮개 하단에는 붉은색 모시실로 만든 3단 휘장을 붙이고, 용을 그려 넣는다. 유소(流蘇)라 불리는 매듭을 안에서부터 드리운다.


[참고문헌]
■ 『국조오례서례(國朝五禮序例)』
■ 『영조정순왕후가례도감의궤(英祖貞純王后嘉禮都監儀軌)』
■ 김지영, 「조선후기 국왕 행차에 대한 연구-의궤반차도와 거동기록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 [집필자] 허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