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조선왕조실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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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리(校理)

서지사항
항목명교리(校理)
용어구분전문주석
상위어교감(校勘), 녹관(祿官), 동반(東班), 부응교(副應敎), 실직(實職), 정직(正職), 참상관(參上官)
하위어교검(校檢), 부교리(副校理)
관련어겸직(兼職), 경연(經筵), 경연청(經筵廳), 교서관(校書館), 규장각(奎章閣), 기주관(記注官), 사관(史官), 시독관(侍讀官), 실록청(實錄廳), 예문관(藝文館), 지제교(知製敎), 집현전(集賢殿), 춘추관(春秋館)
분야정치
유형직역
자료문의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정보화실


[정의]
홍문관(弘文館) 소속의 정5품 관원 또는 승문원(承文院) 종5품 관원.

[개설]
교리는 조선시대 1399년(정종 1)에 집현전을 설치하면서 문신(文臣) 5품 이하 관원이 교리(校理)를 겸직하게 하면서 시작되었다. 1420년(세종 2) 집현전을 다시 설치하면서 녹관(祿官) 문신 정5품 관원을 교리에 임명하였다. 교리는 경연을 담당하며 왕의 자문(諮問)에 응하고, 궁중의 경서(經書)와 사적을 관리하는 일을 맡았다. 세조가 집현전을 폐지한 뒤 교리도 사라졌으나, 인재 양성을 이유로 다시 경연과 문한(文翰) 관서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그러면서 예문관 관원을 교리로 했다가, 1478년(성종 9)에 홍문관 관원이 교리로 편제되었다.

[담당 직무]
홍문관 교리는 문한을 담당하며, 왕의 고문(顧問)에 대비하는 직무를 띤다. 교리는 왕의 명령이나 글을 대신 짓는 역할과 더불어 고문에 대비하는 경연관의 역할이 필수적이었다. 즉, 교리의 역할은 자문, 교육, 문한이었다. 교리는 예문관 정4품 응교(應敎)를 겸직할 수 있었고, 가장 중요한 직무는 경연관이었다. 교리는 경연시독관(經筵侍讀官)을 맡았는데, 시독관(侍讀官)은 경연의 정5품 관직이었다. 시독관은 예종 때의 시강관(侍講官)으로서 6명만 두었다가 성종대에 시독관을 신설하면서 생겼던 것으로 보인다.

홍문관이 국가의 모든 편찬 사업을 주관하였던 데서 알 수 있듯이, 교리도 성종대의 『동국통감』과 『동국여지승람』 등에 참여했고, 이런 역할은 조선후기까지도 그대로 이어졌다. 『경국대전』에 의하면 홍문관 부제학(副提學)부터 부수찬(副修撰)에 이르는 관원에게 지제교를 겸임하게 했으므로, 교리도 지제교의 직무를 띠었다.

교리는 『조선왕조실록』 등 역사서 편찬에서도 중요한 관직이었다. 교리는 다른 홍문관 관원과 함께 춘추관 기주관(記注官)을 겸직하면서 직접 기록을 작성하는 사관(史官)의 직무를 수행했다. 실록청(實錄廳)이 설치되어 『조선왕조실록』을 편찬하게 되면 실록청 편찬관으로 참여했다. 또 교리는 예문관 응교를 겸직할 수도 있었다. 즉, 교리는 왕의 명령이나 글을 대신 짓는 대제학과 제학의 직무를 보좌하는 기능도 띠었던 것으로 보인다.

[변천]
교리는 조선시대 1399년에 집현전을 설치하면서 5품 이하 관원을 교리로 겸직하게 하면서 시작되었다. 1401년(태종 1)에는 교서관(校書館)에 종5품 교리 1명을 녹관으로 두었다. 1420년에는 폐지되었던 집현전을 다시 설치하면서 녹관 문신 정5품 관원을 교리에 임명하였다. 1456년(세조 2)에 집현전을 폐지하면서 교리도 없어졌다가, 1466년(세조 12)에 예문관에 전원 겸직인 문한관이 배치되면서 다시 설치되었다.

1470년(성종 1)에 인재 양성을 이유로 다시 경연과 문한 관서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예문관 관원으로 교리를 삼았다가, 1478년에 홍문관 정5품 관원으로 편제되었다. 정조 때 규장각에 종5품 교리와 겸교리를 둔 적도 있었다.

1894년(고종 31) 갑오개혁 때 강독(講讀)과 고명(誥命)을 맡는 경연청(經筵廳)을 두었는데, 이때 시독(侍讀)으로 바뀐 듯하다. 1907년(순종 즉위) 홍문관을 폐지하면서 교리도 함께 없어졌다.

[참고문헌]
■ 『고려사(高麗史)』
■ 『경국대전(經國大典)』
■ 『대전회통(大典會通)』
■ 귀천 원유한 교수 정년 기념 논총 간행위원회 편, 『귀천 원유한 교수 정년 기념 논총』 상·하, 혜안, 2000.
■ 최인기, 『조선초기 문원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 박천규, 「문형고」, 『사학지』 6, 1972.
■ 오항녕, 「조선초기 문한관서의 정비와 사관제도」, 『한국사학보』 7, 1999.
■ 유영옥, 「집현전의 운영과 사상적 경향: 성리학 이해를 중심으로」, 『부대사학』 18, 1994.
■ 정두희, 「집현전 학사 연구」, 『전북사학』 4, 1980.
■ 최승희, 「조선초기 언관에 관한 연구: 집현전의 언관화」, 『한국사론』 1, 1973.

■ [집필자] 오항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