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조선왕조실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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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획(臧獲)

서지사항
항목명장획(臧獲)
용어구분전문주석
동의어노비(奴婢)
관련어토전장획(土田臧獲)
분야사회
유형개념용어
자료문의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정보화실


[정의]
노비의 이칭.

[개설]
노비(奴婢)를 다른 말로 흔히 장획(臧獲)이라 칭한다. 장획은 삼국시대부터 고려·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의미의 변화 없이 노비를 가리키는 용어로 쓰였다. 흔히 재산으로써의 노비와 토지를 지칭할 때, ‘노비’와 ‘토지’ 대신 ‘토전(土田)’, ‘장획’이 짝을 이뤄 등장하는 사례가 많다.

[내용 및 특징]
사전적으로는 장획을 고대에 쓰였던 노비의 천칭(賤稱)으로 풀이한 경우도 있으나, 『조선왕조실록』 등 관찬 사서에서 이를 천칭으로 쓰고 있지는 않다. 『고려사』에 쓰인 장획이라는 용어는 주로 토전과 함께 등장하여 노비를 지칭하고 있다. 즉, 토전장획(土田臧獲)은 토지와 노비를 지칭하는 말로, 전민(田民)이라는 표현과 같은 뜻으로 쓰였다.

조선초기 『경국대전』의 「예전(禮典)」에는 ‘노비토전사패식(奴婢土田賜牌式)’이 수록되어 있다. 그 내용 중에는 "장획 몇 구(口)와 토전 몇 결(結)을 특별히 그대에게 상으로 준다."는 구절이 포함되어 있다. 즉, 제목은 ‘노비토전사패식’으로 하였으나 본문에는 ‘장획과 토전을 준다’고 한 것으로 보아 노비와 장획은 동일한 의미로 쓰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조선왕조실록』에서도 노비를 지급해 달라는 신하들의 청에 대하여 장획을 하사했다는 기사가 있다[『태종실록』 11년 2월 9일].

[변천]
장획은 조선초기 『조선왕조실록』이나 법전에서는 자주 등장하나, 후기의 관찬 사서에서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이는 장획이 노비의 이칭으로 고려시대에 주로 쓰인 용어이고, 그 유제(遺制)가 조선초기까지 이어졌으나 차츰 사용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하지만 개인 기록물의 경우 조선후기에도 장획이라는 용어가 쓰여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님을 알 수 있다. 정약용(丁若鏞)이 『목민심서』에서 "장획이 비록 많더라도 양순한 자를 고를 것[臧獲雖多 良順是選]"이라고 한 구절이 그 예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고려사(高麗史)』
■ 『경국대전(經國大典)』
■ 『목민심서(牧民心書)』

■ [집필자] 문숙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