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대일외교 용어사전

우리 연구진은 수년간 한일관련 사료를 강독해 오면서, 전문적 외교용어나 낯선 일본식 조어 때문에 상당한 불편을 겪었고, 기존 번역서에서의 오역뿐 아니라 일본 연구서에조차 오류를 발견하였다. 그런데도 현재 한국과 일본 모두 조선시대 한일외교에 관한 전문적인 사전이 출간된 바 없다. 한일교류가 활발해지는 시대를 맞아, 조선시대 한일외교의 여러 문헌에서 사용되었던 용어를 누구나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사전이 절실하다고 판단하여 “조선시대 대일외교 용어사전”의 편찬을 기획하게 되었다.

첩해신어(捷解新語)

서지사항
유형분류문헌
생몰년~
참고자료『正祖實錄』;『捷解新語』;『改修捷解新語』; 趙曮,『海槎日記』; 李肯翊,『燃藜室記述』;『通信使謄錄』; 이태영 옮김, 『첩해신어역주』, 태학사, 1997 ; 鄭丞惠, 「捷解新語 第2次 改修本의 刊行年代에 대하여」, 『日本文化硏究』 第21輯, 2007.
참고사이트국립중앙도서관 (http://www.nl.go.kr/nl/index.jsp) ; 한국고전번역원, 한국고전종합DB (http://db.itkc.or.kr/itkcdb/mainIndexIframe.jsp) ;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encykorea.aks.ac.kr/) ; 서울대학교 규장각 한국학연구원 (http://e-kyujanggak.snu.ac.kr)
키워드강우성(康遇聖), 사역원(司譯院), 일본어 학습용 교재, 최학령(崔鶴齡), 최수인(崔壽仁), 개수첩해신어(改修捷解新語), 중간첩해신어(重刊捷解新語)
자료문의선문대학교(연구책임자 : 구사회 교수)
설명1676년 강우성(康遇聖)이 편찬하고 사역원(司譯院)에서 간행한 일본어 학습용 교재. 10권 10책. 활자본. 저자 강우성은 진주(晉州) 사람으로 임진왜란 때 일본에 포로로 잡혀갔다가 10년 만에 돌아와 사역원 왜학교회(倭學敎誨)로 있으면서 만력기유(萬曆己酉, 1609) 증광시 역과(譯科)의 왜학(倭學) 시험에 3등으로 합격하여 일본어 역관으로 활약하였고, 1617년에 통신사 오윤겸(吳允謙)을 수행하여 일본에 다녀온 것을 비롯하여 1624년과 1636년에도 통신사를 수행하여 일본에 다녀왔다. ‘捷解新語’란 새로운 말을 빨리 깨우친다는 뜻이며, 임진왜란 이전에 사용하던 구어(舊語)인 일본어가 아닌 임란 이후 실제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일본어 학습서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권1에서 권4까지와 권9의 전반부는 동래와 부산포의 조선 관리와 부산의 왜관(倭館)에 거주하는 일본인과의 대화에서 자주 쓰이는 내용을 중심으로, 일본인의 내왕과 접대, 무역할 때 사용되는 회화를 문답체로 엮었고, 권5에서 권8까지는 통신사 일행이 부산포를 떠나 쓰시마와 오사카를 거쳐 에도를 다녀오는 동안에 일어난 일을 대화체로 엮었다. 권9의 후반부에서는 당시 일본의 8주(州)의 이름과 그에 속한 66군의 수효를 들었고, 권10에는 당시 대왜 관계에 쓰이던 각종 공문서나 소로문체(候文體)의 서간문을 실었다. 권1과 권10의 권말에는 한자로 된 일본어의 난해어구를 우리말로 풀이하여 본문에 나타난 순서대로 모아놓은 일종의 어록해(語錄解)가 있다. 서문이나 발문은 없고, 본문은 일본어를 히라가나(平假字)로 크게 쓰고 그 오른편에 발음을 한글로 작게 적어놓았으며 한 어구가 끝난 곳에 두 줄로 우리말 해석을 역시 작은 글씨로 써놓았다. 1678년 이후부터 역과의 왜학 시험과목으로 사용되었다. 1748년 최학령(崔鶴齡)과 최수인(崔壽仁)이 『첩해신어』를 개수하여 『개수첩해신어(改修捷解新語)』라는 제목으로 간행하였고, 현재 파리 동양어학교에 소장되어 있다. 1781년 최학령이 『개수첩해신어』를 다시 수정하여 『중간첩해신어(重刊捷解新語)』를 간행하였다. 이 책은 원래 12권 12책인데 현재 3책만 남아 있다. 그 외에도 사역원의 제거(提擧)로 있던 김백곡(金栢谷)이 최학령의 『중간첩해신어』가 사라져 감을 안타까워하자, 김형우(金亨禹)가 재물을 내어 최학령의 활자본을 복각한 이본이 있다. 현재 일본 고마자와대학(駒澤大學) 다쿠소쿠문고(濯足文庫)에 소장되어 있다. 『첩해신어』와 『개수첩해신어』모두 현재 서울대학교 규장각 한국학연구원에 소장되어 있다.
{툴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