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대일외교 용어사전

우리 연구진은 수년간 한일관련 사료를 강독해 오면서, 전문적 외교용어나 낯선 일본식 조어 때문에 상당한 불편을 겪었고, 기존 번역서에서의 오역뿐 아니라 일본 연구서에조차 오류를 발견하였다. 그런데도 현재 한국과 일본 모두 조선시대 한일외교에 관한 전문적인 사전이 출간된 바 없다. 한일교류가 활발해지는 시대를 맞아, 조선시대 한일외교의 여러 문헌에서 사용되었던 용어를 누구나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사전이 절실하다고 판단하여 “조선시대 대일외교 용어사전”의 편찬을 기획하게 되었다.

즈이케이 슈호(瑞溪周鳳)

서지사항
유형분류인물
생몰년1392~1473
참고사이트デジタル版 日本人名大辞典+Plus (http://kotobank.jp/dictionary/nihonjinmei/)
키워드서계주봉(瑞溪周鳳), 오토모(大伴), 슈호(周鳳), 즈이케이(瑞溪), 가운산인(臥雲山人), 고슈 아키노리 선사(興宗明教禪師), 쇼코쿠지(相國寺), 선린국보기(善隣國寶記)
자료문의선문대학교(연구책임자 : 구사회 교수)
설명무로마치(室町)시대 중기의 임제종(臨濟宗) 무소파(夢窓派) 승려. 서계주봉(瑞溪周鳳). 속성(俗姓)은 오토모(大伴), 이름은 슈호(周鳳), 자는 즈이케이(瑞溪), 별호는 가운산인(臥雲山人), 시호는 고슈 아키노리 선사(興宗明教禪師). 이즈미(和泉) 사카이(堺) 출신. 1440년 교토 쇼코쿠지(相國寺) 주지가 되었다. 쇼군 아시카가 요시노리(足利義敎) ∙ 아시카가 요시마사(足利義政)의 신임을 얻어 로쿠온인(鹿苑院) 원주 겸 소로쿠(僧錄, 승려인사 총괄직)를 세 번이나 역임하였다. 문필(文筆)에 재주가 있어 무로마치막부의 외교문서 작성을 담당하였다. 명나라에 보내는 국서의 기초(起草)를 작성하였고, 일본과 중국 및 조선 삼국의 외교 실태를 정리한 외교문서집(外交文書集) 『선린국보기(善隣國寶記)』를 편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