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조선왕조실록

조선왕조실록사전을 편찬하고 인터넷으로 서비스하여 국내외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와 일반 독자들이 왕조실록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학술 문화 환경 변화에 부응하고 인문정보의 대중화를 선도하여 문화 산업 분야에서 실록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문명(文明)

서지사항
항목명문명(文明)
용어구분연호사전
분야연호
유형연호
자료문의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정보화실


[정의]
일본(日本) 무로마치(室町) 시대에 고츠치미카도(後土御門) 천황이 사용한 연호(1469년~1487년).

[개설]
일본 무로마치 시대에 고츠치미카도 천황이 사용한 연호이다(1469년~1487년).


문명(文明) 연호는 『조선왕조실록(朝鮮王朝實錄)』의 『선조실록(宣祖實錄)』 선조31년(1598년) 9월 21일자에 실린, 명(明)나라 병부(兵部) 주사(主事) 정응태(丁應泰)의 주본(奏本)에 등장한다. 정응태는 이 주본에서 조선이 일본과 연합하여 명나라 침공 계획을 세웠다고 주장하는데, 이것이 바로 <정응태의 ‘조선무고사건’>이다. 이때 정응태가 근거로 든 것들 가운데에 조선에서는 일본의 연호를 중국의 연호보다 더 큰 글씨로 먼저 적는다는 것이 있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문명(文明) 연호를 예로 들고 있다. 한편 이후 이 주본이 무고(誣告)라며 선조는 억울함을 호소하는 주문(奏文)을 중국에 보낸다.

[참고문헌]
■ 『선조실록(宣祖實錄)』
■ 『선조수정실록(宣祖修正實錄)』
■ 이현종 편, 『동양연표(東洋年表)』, 탐구당, 1986.

■ [집필자] 김가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