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조선왕조실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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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포역(靈浦驛)

서지사항
항목명영포역(靈浦驛)
용어구분전문주석
상위어자여도(自如道)
관련어김주도(金州道), 성현도(省峴道), 역도(驛道), 역로(驛路), 칠원현(漆原縣)
분야경제
유형집단 기구
자료문의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정보화실


[정의]
조선시대 경상도 칠원에 위치했던 역.

[개설]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에 의하면, 영포역(靈浦驛)은 칠원현(漆原縣) 북쪽 21리(약 8.2㎞) 지점에 위치하였다. 영포역은 고려시대에는 김주도(金州道)의 소속 역(驛)이었으며, 조선시대에는 자여도(自如道)의 소속 역으로 편제되었다.

[내용 및 변천]
영포역은 고려시대에도 칠원에 위치했으며, 22역도 중 김주도의 소속 역으로 편제되었다. 조선시대에 들어와 영포역은 『세종실록』 「지리지」에 자여도 소속의 역으로 기록되어 있다[『세종실록』 지리지 경상도]. 1462년(세조 8) 전국적인 역도제(驛道制)의 개편 때에 성현도(省峴道) 소속으로 편제되었지만[『세조실록』 8년 8월 5일], 『경국대전(經國大典)』과 『대전회통(大典會通)』에는 다시 자여도 소속으로 기록되어 있다. 즉 영포역은 『경국대전』 편찬 직전 어느 시기부터 조선후기까지 자여도의 소속 역으로 별다른 변화 없이 유지되었던 것이다.

『여지도서(輿地圖書)』에 의하면, 영포역에는 대마(大馬) 1마리, 기마(騎馬) 2마리, 복마(卜馬) 10마리, 역리(驛吏) 28명이 배속되어 있었다.

영포역은 북쪽으로는 영산·창녕 방면, 남쪽으로는 칠원·창원 방면으로 연결되는 교통로상에 위치하였다. 영포역에서 북쪽으로는 영산 일문역(一門驛) 및 온정역(溫井驛), 남쪽으로는 칠원 창인역(昌仁驛) 등과 연결되었다.

1896년(고종 33) 1월에 대한제국 칙령 제9호 ‘각 역 찰방 및 역속 폐지에 관한 건’에 따라 전국의 역들이 폐지되면서 영포역도 폐지되었다.

영포역의 위치는 현재 경상남도 함안군 칠북면 이령리에 해당한다.

[참고문헌]
■ 『경국대전(經國大典)』
■ 『대전회통(大典會通)』
■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 『여지도서(輿地圖書)』
■ 정요근, 「高麗·朝鮮初의 驛路網과 驛制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 [집필자] 정요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