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조선왕조실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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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흥역(新興驛)

서지사항
항목명신흥역(新興驛)
용어구분전문주석
상위어율봉도(栗峯道)
관련어경산부도(京山府道), 역도(驛道), 역로(驛路), 속계역(屬溪驛), 황간현(黃澗縣),
분야경제
유형집단 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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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시대 충청도 황간현에 위치했던 역.

[개설]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에 의하면, 신흥역(新興驛)은 황간현(黃澗縣) 서쪽 3리(약 1.2㎞)에 위치하였다. 고려시대에 황간에 위치했던 속계역(屬溪驛)의 후신으로 여겨진다. 조선시대 신흥역은 율봉도(栗峯道)의 소속 역(驛)이었다.

[내용 및 변천]
신흥역은 조선시대 황간에 위치했던 유일한 역이다. 고려시대에는 황간에 신흥역의 존재가 확인되지 않지만 속계역이 설치되어 있었으므로, 조선의 신흥역은 고려 속계역의 후신으로 보인다. 속계역은 고려의 22역도 중 경산부도(京山府道)에 소속된 역이었다.

조선시대에 들어와 신흥역은 『세종실록』 「지리지」에 증약도(增若道)에 소속된 역으로 기록되었다. 1462년(세조 8) 전국적인 역도제(驛道制)의 개편 때에는 율봉도의 소속 역으로 편제되었다[『세조실록』 8년 8월 5일]. 이후 『경국대전(經國大典)』과 『대전회통(大典會通)』에도 신흥역은 율봉도의 소속 역으로 기록되었다. 즉 신흥역은 세조 연간 즈음 이래 조선후기까지 별다른 변화 없이 율봉도의 소속 역으로 유지되었다.

『여지도서(輿地圖書)』에 의하면, 신흥역에는 말(馬) 15마리, 역노(驛奴) 24명, 역비(驛婢) 7명이 배속되어 있었다.

신흥역은 서쪽의 영동 방면과 동쪽의 추풍령 및 김산 방면을 연결하는 교통로상의 주요 역이었다. 신흥역에서는 서쪽으로 영동 회동역(會同驛), 동쪽으로 김산 추풍역(秋豐驛) 등과 연결되었다.

1896년(고종 33) 1월에 대한제국 칙령 제9호 ‘각 역 찰방 및 역속 폐지에 관한 건’에 따라 전국의 역들이 폐지되면서 신흥역도 폐지되었다.

신흥역의 위치는 현재 충청북도 영동군 황간면 신흥리에 해당한다.

[참고문헌]
■ 『경국대전(經國大典)』
■ 『대전회통(大典會通)』
■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 『여지도서(輿地圖書)』
■ 정요근, 「고려·조선초의 역로망과 역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 [집필자] 정요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