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실록사전을 편찬하고 인터넷으로 서비스하여 국내외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와 일반 독자들이 왕조실록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학술 문화 환경 변화에 부응하고 인문정보의 대중화를 선도하여 문화 산업 분야에서 실록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개설]
조선시대에 여지(荔枝)는 중국에서 들여와야 했기 때문에 무척 귀한 과실이었다. 민간에서는 거의 먹을 수 없었고, 여지를 재료로 한 음식 만드는 법을 소개한 기록도 찾아보기 어렵다. 여지는 왕실에서만 잔치나 제향 때 썼고, 생으로 또는 꿀에 재워 먹었다.
[원산지 및 유통]
여지의 원산지는 중국 남부로, 한국에서는 생산되지 않았다. 왕실에서 쓰이는 여지는 주로 중국에서 선물 받았거나 별도로 구매하여 들여온 것이었다. 『조선왕조실록』에는 세종 때에 명나라 황제가 하사한 꿀에 담근 여자(荔子) 두 항아리를 받은 적이 있다[『세종실록』 1년 12월 18일]. 태종 때에는 잔치를 베풀어 준 왕에게 명나라 사신이 여지를 바친 사례도 있었다[『태종실록』 11년 8월 16일]. 세종과 세조 때에 걸쳐 명나라 사신으로 왔던 조선 출신 환관 윤봉(尹鳳)은 왕과 중궁, 동궁에게 차등을 두어 물품을 바쳤는데, 이때 여지와 용안(龍眼)은 왕에게만 진상하였다[『세종실록』 7년 2월 13일][『세종실록』 8년 3월 13일]. 당시 조선에서 여지가 얼마나 귀한 과실이었는지를 짐작할 수 있다.
중종 때에 이르러 여지 등은 먼 지방의 색다른 물품으로 폐주(廢主)인 연산군이 좋아하여 무역하게 하였다 하여 금하기로 결정하였다[『종종실록』 1년 9월 23일 2번째기사].
[연원 및 용도]
여지를 제례와 잔치 등의 의례음식으로 상에 올린 사례로는 주로 고종대의 기록이 남아 있다. 각종 다례발기와 다례단자에서 여지는 제수(祭需)에 포함되어 있었다. 각종 진연(進宴), 진찬(進饌) 등의 궁중잔치에 차렸던 진어상(進御床)이나 사찬상, 손님상 발기를 보아도 여지가 포함된 경우가 다수 있다. 이때 여지는 단독으로 1자 이상 높게 쌓거나, 주로 용안과 반반씩 섞어 고임을 올리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