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실록사전을 편찬하고 인터넷으로 서비스하여 국내외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와 일반 독자들이 왕조실록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학술 문화 환경 변화에 부응하고 인문정보의 대중화를 선도하여 문화 산업 분야에서 실록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개설]
노고(路鼓)는 조선시대부터 대한제국기와 일제강점기를 거쳐 현재까지 인귀(人鬼)에게 올리는 제사에서 사용되는 북이다.
[연원 및 변천]
1116년(고려 예종 11) 중국 송나라에서 대성아악(大晟雅樂)이 전래될 때 유입된 악기 목록에 없으며 고려시대에 사용된 예가 드러나지 않는다. 조선 세종대부터 구체적인 용례가 나타나며 그 후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선농(先農), 선잠(先蠶), 우사(雩祀), 문선왕(文宣王) 제향 때 노도(路鼗)와 함께 진설되어 제례악을 연주하였다. 현재에는 문묘제례에서만 쓰이고 있다. 노고는 인귀의 제향에 사용되며, 노(路)는 사람이 다니는 길[人道]이니, 노에는 사람이 행해야 할 바른 도리라는 뜻이 담겨 있다.
[형태]
노고는 붉은[紅] 칠을 한 북 2개를 엇갈려 매달아놓은 모습이다. 양면을 칠 수 있으므로 북면은 모두 4면이다. 단,『세종실록』 「오례」의 노고 그림에는 북 2개가 나란히 매달려 있어 북을 매단 방식이 다른 것과 상이하다. 성종대 『악학궤범』에 기록된 노고의 치수는 가죽면 지름 각각 1자 1치 7푼, 통 길이 각각 3자 8치 8푼이다. 노고는 헌가에 진설되어 진고(晉鼓)와 동시에 치는 방식으로 연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