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조선왕조실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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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麾)

서지사항
항목명휘(麾)
용어구분전문주석
상위어아부악기(雅部樂器)
분야문화
유형물품 도구
자료문의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정보화실


[정의]
악대(樂隊)의 앞에서 세우거나 눕혀 음악의 시작과 끝을 알려주는 의물(儀物).

[개설]
각종 국가 전례(典禮)를 거행할 때 악대의 앞에서 세우거나 눕혀 음악의 시작과 끝을 알려주는 의장이다. 음악 연주를 시작할 때 휘(麾)를 올리는 것을 거휘(擧麾)라 하고 연주를 마칠 때 휘를 눕히는 것을 언휘(偃麾)라 한다. 장악원에 소속된 악관(樂官)인 협률랑(恊律郞)이 담당했다. 내연(內宴)에서는 여집사(女執事)가 휘를 담당했다.

[연원 및 변천]
국가 전례에서 휘를 쓰는 제도는 중국 주대(周代)의 전통이 이어져온 것이다. “건거(巾車)가 목로(木路)를 맡아 대휘(大麾)를 세우고 사냥하고 번국(蕃國)을 봉(封)한다.”는 내용의 『주례(周禮)』에 전거를 둔 『악학궤범(樂學軌範)』의 기사가 있고, “왕이 왼손에 황월(黃鉞)이라는 도끼를 들고, 오른손에 백모(白旄)라는 기를 잡고 지휘한다.”는 『서경(書經)』의 내용을 통해 휘는 주나라 사람이 만든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음악이 시작되려 할 때에는 휘를 들어 시작을 알리고, 그치려 할 때는 휘를 눕혀 음악이 끝났음을 알림으로써 악공(樂工)의 연주를 지휘하였다. 당상(堂上)에는 서계(西階)에 세우고, 당하(堂下)에는 악대의 앞 조금 서쪽에 세워 놓는다. 중국에서는 훈간(暈干)이라고도 했다. 휘는 소리 내는 악기에 속하는 것은 아니지만 음악 연주와 관련된 것이므로 분류상 아부악기(雅部樂器)에 포함되어 있다.

[형태]
휘는 전체 길이가 8자 7치 1푼으로서 중국의 제도와 다르다. 기의 대는 용머리 모양의 장식으로 꾸미고, 분홍색 비단으로 만든 기의 바탕에는 하늘에 오르려 하는 용의 모양을 그려 넣었다.



[참고문헌]
■ 『주례(周禮)』
■ 『서경(書經)』
■ 『악서(樂書)』
■ 『악학궤범(樂學軌範)』

■ [집필자] 송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