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조선왕조실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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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준(壺尊)

서지사항
항목명호준(壺尊)
용어구분전문주석
상위어준(尊), 준뢰(尊罍)
관련어대준(大尊), 명수(明水), 범제(泛齊), 사주(事酒), 산뢰(山罍), 산준(山尊), 삼주(三酒), 상준(象尊), 석주(昔酒), 앙제(盎齊), 예제(醴齊), 오제(五齊), 착준(著尊), 청주(淸酒), 체제[緹齊], 침제(沈齊), 현주(玄酒), 희준(犧尊)
분야왕실
유형물품 도구
자료문의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정보화실


[정의]
국가 제사 의례에 사용된 제기(祭器)로 입구가 넓고 몸체가 불룩하며 음기(陰氣)가 사방을 둘러싸서 만물을 간직하는 모습을 상징하는 문양을 새긴 술동이.

[개설]
호준은 고대로부터 국가 제례에서 중요하게 사용된 6종의 준(尊) 중 한 종류이다. 6준은 몸체의 외형이나 몸체 표면에 새겨 넣는 문양에 따라, 희생의 문양이 있는 희준(犧尊), 코끼리 문양의 상준(象尊), 4단의 무늬가 있고 받침이 없는 착준(著尊), 산에 구름이 낄 형세의 문양이 있는 산준(山尊)과 입구가 넓고 몸체가 불룩하며 문양이나 장식을 새기지 않은 밋밋한 모양의 대준(大尊) 등으로 구분되었다. 이 중에서 음기가 만물을 간직하는 모습을 상징하는 호준은, 양기가 내려와 땅에 닿은 모습을 상징하는 착준과 함께 진설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는 음양의 조화를 추구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연원 및 변천]
한국과 중국에서는 고래로부터 6종의 준을 각종 국가 제례에서 술과 맑은 물을 담아 두는 용도로 함께 상용해 왔다. 호준은 주로 착준, 산준과 짝을 이루어 봄, 여름, 가을, 겨울과 동지(冬至) 뒤 세 번째 미일(未日)인 납일(臘日) 등에 올리는 오향제(五享祭)와 같은 큰 제례에서 사용하였다. 가을·겨울·납일의 제사에 2병씩 진설되었는데, 그중 1병에는 신령에게 올리기 위해 사용되는 다섯 가지 술로 탁주인 범제(泛齊), 단술인 예제(醴齊), 흰빛이 도는 앙제(盎齊), 붉은빛이 도는 체제[緹齊], 찌꺼기가 가라앉는 침제(沈齊) 등의 오제(五齊) 중에 세 번째로 익는 비교적 맑은 술인 앙제를, 다른 1병에는 밤에 거울로 달을 비춰 맺힌 이슬을 모아 만든 맑은 물인 명수(明水)를 담았다. 또한 성종대 이전까지 시행된 종묘의 협제(祫祭)에서는 대준, 상준, 희준, 착준, 산뢰와 짝을 이루었고, 종묘의 칠사(七祀)에서는 다른 종류의 준·뢰 없이 호준 2병에 청주와 맑고 깨끗한 물로 대개 정화수(井華水)라고 하는 현주(玄酒)를 담았다.

[형태]
남송대에 주희(朱熹)가 지은 『소희주현석전의도(紹煕州縣釋奠儀圖)』에 따르면, 호준은 무게가 4근 2냥(약 2.5㎏), 높이는 8치 4푼(약 25㎝), 기구(器口)의 직경은 4치 5푼(약 14㎝), 복부의 직경은 6치(약 18㎝), 몸체 내부 공간의 깊이는 7치 1푼(약 25㎝)이라고 하며, 이 규격이 조선시대의 국가 전례서에도 그대로 수용되었다. 그림에 보이는 호준은 몸체를 2단으로 나누어 무늬를 새겨 넣었는데, 음(陰)의 기운이 사방 주위를 둘러싸서 만물을 감싸는 모습을 형상화하였다. 호준의 어깨 부분의 양쪽에는 고리 모양의 귀[器耳]가 달려 있다.


[참고문헌]
■ 『국조오례서례(國朝五禮序例)』
■ 『춘관통고(春官通考)』

■ [집필자] 박봉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