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조선왕조실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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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단도(靑丹道)

서지사항
항목명청단도(靑丹道)
용어구분전문주석
하위어청단역(靑丹驛), 금곡역(金谷驛), 심동역(深洞驛), 망정역(望汀驛), 금강역(金剛驛), 문라역(文羅驛), 금동역(金洞驛), 신행역(新行驛), 유안역(維安驛), 남산역(南山驛)
관련어산예도(狻猊道), 역도(驛道), 속역(屬驛), 역승(驛丞), 찰방(察訪), 절령도(岊嶺道), 기린도(麒麟道)
분야경제
유형개념용어
자료문의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정보화실


[정의]
조선시대에 황해도 해주의 청단역을 중심으로 설치한 역도.

[개설]
청단도(靑丹道)는 조선시대의 41역도(驛道) 가운데 하나로, 황해도 개성에서 송화(松禾)까지 이어지는 역로와, 해주와 옹진(瓮津)을 연결하는 역로를 관할하였다. 『경국대전(經國大典)』에 따르면 청단도의 속역은 10개 역이었으며, 그 중 중심역은 청단역(靑丹驛)이었다.

[내용 및 특징]
청단도는 금교도(金郊道)·기린도(麒麟道)와 더불어 황해도에 설치된 역도로, 개성-배천(白川)-연안(延安)-해주(海州)-장연(長淵)-송화로 이어지는 역로와, 해주-옹진을 잇는 역로를 관장하였다. 조선초기에는 역승(驛丞)이 소재하였으나, 나중에는 찰방(察訪)이 파견되어 역무를 맡아보았다. 『경국대전』에 따르면, 청단도에는 청단역을 비롯해 금곡역(金谷驛)·심동역(深洞驛)·망정역(望汀驛)·금강역(金剛驛)·문라역(文羅驛)·금동역(金洞驛)·신행역(新行驛)·유안역(維安驛)·남산역(南山驛) 등 총 10개의 역이 소속되어 있었다. 청단도의 역로는 소로(小路)에 해당하였으며, 청단도의 속역은 모두 소역(小驛)에 속하였다.

[변천]
조선전기의 청단도는 고려의 22역도 가운데 산예도(狻猊道)에 속한 금곡역·심동역·청단역(淸端驛)·망정역·금강역·유안역과, 절령도(岊嶺道)의 속역인 금동역 등을 계승해 성립하였다. 『세종실록』 「지리지」에 따르면, 청단도에는 금곡역·심동역·망정역·금강역·문라역·금동역·신행역·유안역 등 8개 역이 속하였다.

그 뒤 세조 연간인 1457년(세조 3)에는 각 역의 관할을 조정하는 과정에서 기린도를 흡수 통합하여 그 관할 구역이 확장되었다. 이어 1462년(세조 8)에 각 도의 역참을 혁파하고 역로를 정비할 때는 다시 청단역·남산역·금곡역·심동역·신행역·망정역·금강역·문라역·유안역 등 9개 속역으로 편성되었다. 이후 조선시대 전기의 역참 제도가 확립된 『경국대전』 체제에서는 청단역·금곡역·심동역 등 10개 역을 관할하였다.

조선시대 후기에 편찬된 『만기요람(萬機要覽)』에 따르면, 청단도에는 유안역·신행역·금동역·문라역·금강역·망정역·심동역·금곡역·남산역 등 9개 역이 소속되어 있었다. 청단도는 이후 1896년(고종 33) 1월에 대한제국 칙령 제9호 ‘각 역 찰방 및 역속 폐지에 관한 건’에 따라 역참 제도가 폐지될 때까지 존속하였다.


[참고문헌]
■ 『고려사(高麗史)』
■ 『경국대전(經國大典)』
■ 『동국여지승람(東國輿地勝覽)』
■ 『만기요람(萬機要覽)』
■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 『여지도서(輿地圖書)』
■ 조병로, 『조선전기 역제사연구』, 국학자료원, 2005.
■ 오일순, 「고려시대 역제의 변동과 잡색역」,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 정요근, 「고려전기 역제의 정비와 22역도」, 『한국사론』45, 2001.
■ 정요근, 「高麗·朝鮮初의 驛路網과 驛制 硏究」,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 [집필자] 성주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