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조선왕조실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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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락도(昌樂道)

서지사항
항목명창락도(昌樂道)
용어구분전문주석
하위어창락역(昌樂驛), 평은역(平恩驛), 창보역(昌保驛), 옹천역(甕泉驛), 유동역(幽洞驛), 통명역(通明驛), 안교역(安郊驛), 도심역(道深驛), 죽동역(竹洞驛), 선안역(宣安驛)
관련어역도(驛道), 속역(屬驛), 역승(驛丞), 찰방(察訪), 상주도(尙州道)
분야경제
유형개념용어
자료문의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정보화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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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시대에 경상도 풍기의 창락역을 중심으로 설치한 역도.

[개설]
창락도(昌樂道)는 조선시대의 41역도(驛道) 가운데 하나로, 경상좌도의 풍기(豐基)에서 안동(安東)으로 이어지는 역로를 관할하였다. 『경국대전(經國大典)』에 따르면, 창락도에는 창락역을 비롯해 평은역(平恩驛)·창보역(昌保驛)·옹천역(甕泉驛)·유동역(幽洞驛)·통명역(通明驛)·안교역(安郊驛)·도심역(道深驛)·죽동역(竹洞驛)·선안역(宣安驛) 등 10개 역이 소속되어 있었다.

[내용 및 특징]
창락도는 황산도(黃山道)·성현도(省峴道)·안기도(安奇道)·송라도(松羅道)·장수도(長水道) 등과 더불어 경상좌도에 속한 역도로, 풍기-영주(榮州)-예안(禮安)-예천(禮川)-안동으로 연결되는 역로를 관할하였다. 조선초기에는 역승(驛丞)이 소재하였으나, 이후 찰방(察訪)이 파견되어 역무를 맡아보았다. 창락도는 소로(小路)에 해당하였으며, 창락도의 속역은 모두 소역(小驛)에 속하였다.

[변천]
창락도는 고려시대의 22역도 가운데 상주도(尙州道)에 소속된 통명역·옹천역·안교역 등을 계승해 성립하였다. 『세종실록』 「지리지」에 따르면, 창락도에는 창보역·평은역·유동역·안교역·통명역·도심역·순흥신역(淳興新驛) 등 7개 역이 소속되어 있었다. 그 뒤 세조 연간인 1457년(세조 3)에 이조의 건의에 따라 각 역의 관할을 조정할 때 안기도에 통합되면서 잠시 폐지되었다[『세조실록』 3년 9월 12일].

이후 1462년(세조 8)에 각 도의 역참을 혁파하고 역로를 정비하는 과정에서 복설되어, 창락역·죽동역·창보역·평은역·도심역·선암역·안교역·유동역·안기역(安奇驛)·웅천역·운산역(雲山驛)·송제역(松蹄驛)·금소역(琴召驛)·통명역·철파역(鐵破驛)·청로역(靑路驛) 등 16개 역을 관할하였다. 1471년(성종 2)에는 안기도에 속했던 웅천역과 선안역이 창락도로 이속되기도 하였으나, 조선시대 전기의 역참 제도가 확립된 『경국대전』 체제에서는 창락역·평은역·창보역 등 10개 역으로 편성되었다.

조선시대 후기에 편찬된 『만기요람(萬機要覽)』에 따르면, 창락도는 창보역·평은역·옹천역·유동역·안교역·선안역·통명역·죽동역·도심역 등 9개 속역을 관할하였다. 이후 갑오개혁 때까지 존속하다가, 1896년(고종 33) 1월에 대한제국 칙령 제9호 ‘각 역 찰방 및 역속 폐지에 관한 건’에 따라 폐지되었다.


[참고문헌]
■ 『고려사(高麗史)』
■ 『경국대전(經國大典)』
■ 『동국여지승람(東國輿地勝覽)』
■ 『만기요람(萬機要覽)』
■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 『여지도서(輿地圖書)』
■ 조병로, 『조선전기 역제사연구』, 국학자료원, 2005.
■ 오일순, 「고려시대 역제의 변동과 잡색역」,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 정요근, 「고려전기 역제의 정비와 22역도」, 『한국사론』45, 2001.
■ 정요근, 「고려·조선초의 역로망과 역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 [집필자] 성주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