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조선왕조실록

조선왕조실록사전을 편찬하고 인터넷으로 서비스하여 국내외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와 일반 독자들이 왕조실록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학술 문화 환경 변화에 부응하고 인문정보의 대중화를 선도하여 문화 산업 분야에서 실록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윤산역(輪山驛)

서지사항
항목명윤산역(輪山驛)
용어구분전문주석
상위어황산도(黃山道)
관련어역도(驛道), 역승(驛丞), 찰방(察訪), 속역(屬驛), 양산군(梁山郡)
분야경제
유형집단 기구
자료문의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정보화실


[정의]
조선시대 경상도 지역의 역도 중 하나인 황산도에 속한 역.

[개설]
윤산역(輪山驛)은 조선 왕조의 건국 직후 한양 중심의 역도(驛道) 체제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신설된 것으로 추정된다. 『세종실록』 「지리지」에 따르면 윤산역은 황산도(黃山道)의 속역으로, 경상도 양산군에 위치하였다. 그 뒤 세조 연간인 1457년에는 같은 역도에 포함된 황산역에 통합되었으나, 1462년에 분리되어 황산도의 속역으로 환원되었다. 이후 별다른 변화 없이 조선시대 후기까지 존속하다가, 갑오개혁 때 폐지되었다.

[설립 경위 및 목적]
윤산역은 고려시대의 역도와 속역이 기록되어 있는 『고려사(高麗史)』 「병지(兵志)」 참역(站驛) 조에는 그 명칭이 보이지 않으므로, 고려시대에는 존재하지 않은 것으로 짐작된다. 『조선왕조실록』에서 처음으로 윤산역의 명칭이 거론되는 것은 세종대의 일이다. 『세종실록』 「지리지」에는 잉보역(仍甫驛)·노곡역(奴谷驛)·구어역(仇於驛) 등과 더불어 황산도의 속역으로 기록되어 있다.

[변천]
윤산역은 1457년(세조 3)에 경상도관찰사의 계청에 따라 황산역에 통합되었으나[『세조실록』 3년 4월 28일], 1462년(세조 8)에 다시 분리, 황산도의 속역으로 편제되어 황산도 역승(驛丞)의 통제를 받았다[『세조실록』 8년 8월 5일]. 그 뒤 조선시대 전기의 역참 제도가 완비된 『경국대전(經國大典)』 체제에서는 경상좌도의 역도인 황산도에 소속되었다. 이후 조선시대 후기까지 황산도의 속역으로 존속하다가, 1896년(고종 33) 1월에 대한제국 칙령 제9호 ‘각 역 찰방 및 역속 폐지에 관한 건’에 따라 폐지되었다.

영조 때 편찬된 『여지도서(輿地圖書)』 경상도 양산군읍지(梁山郡邑誌)에 따르면, 윤산역은 양산군 서쪽 5리 지점에 위치하였다.

[참고문헌]
■ 『고려사(高麗史)』
■ 『경국대전(經國大典)』
■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 『여지도서(輿地圖書)』
■ 조병로, 『한국근세 역제사연구』, 국학자료원, 2005.

■ [집필자] 홍성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