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조선왕조실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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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춘역(留春驛)

서지사항
항목명유춘역(留春驛)
용어구분전문주석
상위어경안도(慶安道)
관련어역도(驛道), 역승(驛丞), 찰방(察訪), 속역(屬驛), 음죽현(陰竹縣), 양재도(良才道)
분야경제
유형집단 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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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시대 경기도 지역의 역도 중 하나인 경안도에 속한 역.

[개설]
유춘역(留春驛)은 조선 태종대에 신설되었으며, 세종대에는 경기도의 역도(驛道)경안도(慶安道)에 소속되었다. 그 뒤 세조 연간에 경기충청좌도정역찰방의 관할하에 있었으며, 이후 경기좌도, 양재도(良才道)에 차례로 소속되었다. 성종대에는 다시 경안도의 속역이 되어, 이후 갑오개혁 때까지 존속하였다.

[설립 경위 및 목적]
『세종실록』 「지리지」 경기 광주목 음죽현 조에 따르면, 유춘역은 태종이 즉위한 1401년(태종 1)에 무극역(無極驛)과 더불어 경기도 음죽현에 신설되었다.

[조직 및 역할]
영조 때 편찬된 『여지도서(輿地圖書)』 경기 음죽현 조에는, 당시 유춘역에 상등마 1필, 중등마 4필, 하등마 2필 등 총 7필의 역마가 배속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한편 유춘역은 경상도에서 바치는 진상품과 왜인들의 물품을 도성인 한양으로 나르는 운송로에 위치하였다[『세조실록』 3년 7월 17일].

[변천]
세조 연간에는 역제를 세 차례나 개편하였다. 그 중 첫 번째에 해당하는 1457년(세조 3)에는 이조의 건의에 따라 각 역의 관할을 조정하고 각 역도의 중심 역에 찰방(察訪)을 파견하여 역무를 관장하게 하였다. 유춘역은 이때 충청도에 위치한 장림역·황강역 등과 함께 경기충청좌도 정역에 소속되었다[『세조실록』 3년 9월 12일]. 두 번째에 해당하는 1460년(세조 6)에는 병조의 건의에 따라 역(驛)의 멀고 가까움을 헤아려 역도를 정비하였다. 그 결과 유춘역은 경기도의 역도인 중림도(重林道)·동화도(同化道)·양재도의 일부 속역과 통합되어 경기좌도에 편제되었다[『세조실록』 6년 2월 5일].

이후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으나 1475년(성종 6) 이전에 잠시 양재도에 속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는 1475년에 병조에서, 양재도에 소속된 유춘역·아천역(阿川驛)·오천역(吾川驛) 등을 경안도로 이속할 것을 건의했다는 기사를[『성종실록』 6년 12월 1일] 통해 추정할 수 있다. 이때 병조의 건의가 수용되어 유춘역은 경안도의 속역으로 편제되었다.

『경국대전(經國大典)』이 반포되면서 확정된 조선전기의 역도 체제에서도 유춘역은 경안도에 소속되었다. 1497년(연산군 3)에는 유춘역을 양재도의 속역으로 재편하자는 논의가 있었지만 실현되지는 않았다[『연산군일기』 3년 11월 9일]. 이후 유춘역은 별다른 변화 없이 조선시대 후기까지 존속하다가, 1896년(고종 33) 1월에 대한제국 칙령 제9호 ‘각 역 찰방 및 역속 폐지에 관한 건’에 따라 폐지되었다.

[참고문헌]
■ 『경국대전(經國大典)』
■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 『여지도서(輿地圖書)』
■ 조병로, 『한국근세 역제사연구』, 국학자료원, 2005.

■ [집필자] 홍성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