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조선왕조실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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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곡도(幽谷道)

서지사항
항목명유곡도(幽谷道)
용어구분전문주석
하위어요성역(聊城驛), 덕통역(德通驛), 낙양역(洛陽驛), 낙동역(洛東驛), 낙원역(洛源驛), 낙서역(洛西驛), 장림역(長林驛), 청리신역(靑里新驛), 공성신역(功城新驛), 상평역(常平驛), 구며역(仇旀驛), 영향역(迎香驛), 안곡역(安谷驛), 상림역(上林驛), 쌍계역(雙溪驛), 안계역(安溪驛), 수산역(守山驛), 용궁신역(龍宮新驛), 지보역(知保驛), 소계역(召溪驛)
관련어역도(驛道), 역승(驛丞), 찰방(察訪), 속역(屬驛), 상주도(尙州道), 경산부도(京山府道)
분야경제
유형개념용어
자료문의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정보화실


[정의]
조선시대에 경상도 문경의 유곡역(幽谷驛)을 중심으로 설치한 역도.

[개설]
유곡도(幽谷道)는 고려시대의 상주도(尙州道)와 경산부도(京山府道)의 속역을 바탕으로 조선 세종대에 설치되었다. 이후 장수도와 통합 및 분리를 반복하다가, 1462년(세조 8)에 독립된 역도(驛道)로 확정되었다.

[내용 및 특징]
유곡도는 사근도(沙斤道)·안기도(安奇道)·장수도(長水道)·김천도(金泉道)·성현도(省峴道)·황산도(黃山道)·소촌도(召村道)·자여도(自如道)·송라도(松羅道)·창락도(昌樂道)와 더불어 경상도 지역에 설치된 역도이다. 문경-함창-상주-선산 방면으로 이어지는 역로와, 문경-용궁-비안-군위 방면으로 연결되는 역로(驛路)를 관할하였다. 1896년(고종 33) 1월 18일 대한제국 칙령 제9호 ‘각 역 찰방 및 역속 폐지에 관한 건’에 따라 폐지되었다.

[변천]
고려의 역도를 계승한 조선 왕조가 언제부터 역도를 개혁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태종과 세종대를 거치며 지속적으로 역도를 개편하였다. 그 뒤 1457년(세조 3) 9월에는 병조의 수교관문(受敎關文)에 의거하여 이조에서 올린 계(啓)에 따르면, 국도(國都) 주변의 경기 여러 역과 강원·충청도의 일부 역을 합속하여 경기좌우도(京畿左右道)·경기충청좌우도(京畿忠淸左右道)·경기충청도(京畿忠淸道)·경기강원도(京畿江原道) 등 6개 역도로 나누어 역승(驛丞)을 폐지하고 정역찰방(程驛察訪)을 설치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역도-속역 체제의 개편 과정에서 경상도 지방의 역도는 1460년(세조 6)과 1462년의 개편을 통해 일부 역도가 통합되면서 완성되었다.

유곡도는 고려시대에 상주도·경산부도라 불리다가 조선 세종대에 이르러 유곡도로 불리게 되었다. 『세종실록』 「지리지」에 따르면, 유곡도에는 요성역(聊城驛)·덕통역(德通驛)·낙양역(洛陽驛)·낙동역(洛東驛)·낙원역(洛源驛)·낙서역(洛西驛)·장림역(長林驛)·청리신역(靑里新驛)·공성신역(功城新驛)·상평역(常平驛)·구며역(仇旀驛)·영향역(迎香驛)·안곡역(安谷驛)·상림역(上林驛)·쌍계역(雙溪驛)·안계역(安溪驛)·수산역(守山驛)·용궁 신역(龍宮新驛)·지보역(知保驛)·소계역(召溪驛) 등 20개의 속역이 있었다.

그 뒤 1457년에는 유곡도와 장수도를 합하여 장수도라 칭하였으나, 1460년에는 유곡도에 속한 19개 속역과 장수도에 소속된 12개 속역을 합하여 장수도라 하였다. 이어 1462년에는 역제를 개편, 확정하면서 유곡도를 복설하고, 유곡역·요성역·덕통역·지보역·수산역·쌍계역·안계역·낙평역(洛平驛)·낙동역·낙양역·낙서역·장림역·낙원역(洛原驛)·상림역·영향역·구미역(仇彌驛)·안곡역·소계역 등 18개 역을 속역으로 두었다.

1808년(순조 8)에 편찬된 『만기요람(萬機要覽)』에 따르면 유곡도에는 요성역·덕통역·대은역(大隱驛)·지보역·수산역·안계역·쌍계역·소계역·낙원역·낙동역·낙양역·낙서역·장림역·낙평역·영향역·구미역(仇味驛)·안곡역·상림역 등 18개 역이 소속되어 있었다.

이에 비해 1865년(고종 2)에 편찬된 『대전회통(大典會通)』에는 요성역·덕통역·수산역·낙양역·낙동역·구미역(仇彌驛)·쌍계역·안계역·대은역·지보역·소계역·연향역(延香驛)·낙원역(洛源驛)·상림역·낙서역·장림역·낙평역·안곡역 등 18개 역이 유곡도의 속역으로 기록되어 있다.

유곡도의 운영 상황을 보여 주는 자료는 많지 않지만, 영조대에 편찬된 『여지도서(輿地圖書)』, 1895년(고종 32)에 편찬된 『유곡도역지급사례등보책(幽谷道驛誌及事例謄報冊)』과 『영남역지(嶺南驛誌)』 등을 통해 조선시대 후기의 운영 실태를 파악할 수 있다.

영조대에 편찬된 『여지도서』에 따르면 유곡도에는 역리(驛吏) 2,748명, 역노(驛奴) 417명, 역비(驛婢) 101명이 배속되어 있었다. 또 1872년(고종 9)에 편찬된 『영남역지』에 의하면 대마(大馬) 19필, 중마(中馬) 41필, 소마(小馬) 48필 등 총 108필의 역마가 배치되어 있었다. 그뿐 아니라 1895년에 편찬된 『유곡도역지급사례등보책』을 살펴보면, 유곡도에는 총 182결 19부 6속의 복호결(復戶結)이 지급되었음을 알 수 있다. 마찬가지로 1895년에 편찬된 『영남역지』의 기록을 바탕으로 유곡도의 속역별 공수전(公須田)마위전(馬位田), 복호결의 지급 현황을 정리하면 다음 <표>와 같다.



[참고문헌]
■ 『대전회통(大典會通)』
■ 『만기요람(萬機要覽)』
■ 『여지도서(輿地圖書)』
■ 『유곡도역지급사례등보책(幽谷道驛誌及事例謄報冊)』
■ 『영남역지(嶺南驛誌)』
■ 조병로, 『韓國近世 驛制史硏究』, 국학자료원, 2005.

■ [집필자] 조성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