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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
부림역(富林驛)은 조선 건국 이후부터 세종대 사이에 신설된 것으로 추정된다. 강원도 인제현에 위치하였으며, 세조대에는 은계도(銀溪道)에 소속되었다. 이후 은계도의 속역으로 조선시대 후기까지 존속하다가 갑오개혁 때 폐지되었다.
[설립 경위 및 목적]
부림역은 고려시대의 역도(驛道)와 속역이 기록되어 있는 『고려사(高麗史)』 「병지(兵志)」 참역(站驛) 조에는 그 명칭이 보이지 않으므로, 고려시대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것으로 짐작된다. 한편 『세종실록』 「지리지」 강원도 춘천도호부 인제현 조에는 부림역(富臨驛)이 마노역(馬奴驛)·임천역(臨川驛)·남교역(嵐校驛) 등과 함께 인제현에 위치한 역으로 소개되어 있다. 그에 비해 같은 책 강원도 조에 기록된 강원도 지역의 역도 및 속역의 명칭에는 부림역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이러한 사실들을 고려하면 부림역의 설치 시기는 조선 건국 이후부터 세종대 사이이며, 『세종실록』 「지리지」에는 그 내용이 불완전하게 수록되었던 것으로 여겨진다. 역의 명칭이 정해진 것도 『세종실록』 「지리지」의 내용이 반영되는 세종 14년으로부터 그리 오래 되지 않았을 것으로 짐작된다.
[조직 및 역할]
조선시대에는 역역(驛役)을 원활하게 수행하도록 하기 위해 역참에 역리(驛吏)와 역노비(驛奴婢) 등을 포함한 다양한 역민(驛民)을 편성하였으며, 역의 재정에 충당하도록 역위전(驛位田) 또는 마전(馬田)을 지급하였다. 따라서 부림역에도 역민과 역마가 배속되어 있었을 것으로 짐작되지만, 각 역의 역속(驛屬)과 역마, 역전(驛田) 등에 관한 내용이 비교적 상세히 실려 있는 『여지도서(輿地圖書)』 등에 관련 기록이 보이지 않아 구체적인 규모는 알 수 없다. 다만, 성종 연간에는 부림역을 포함한 강원도 지역의 역들이 쇠퇴하여 모든 공급을 지탱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으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1477년(성종 8)에 공수위전(公須位田) 20결(結)씩을 지급했다는 사실은 확인할 수 있다[『성종실록』 8년 1월 24일].
[변천]
1457년(세조 3)년의 역승 폐지 조치로 찰방의 순시 범위가 넓어지면서 역도에 소속된 역의 수가 많고 역 사이의 거리가 멀어 제대로 순시하기가 어려운 까닭에 역로가 쇠퇴하는 폐단이 발생함에 따라, 1462년(세조 8)에 대대적으로 역로를 개편하였다. 그 과정에서 부림역은 강원도의 역도인 은계도의 속역으로 편제되었다[『세조실록』 8년 8월 5일]. 뒤이어 성종대에 『경국대전(經國大典)』이 반포되면서 확정된 조선시대 전기의 역도 체제에서도 은계도에 소속되었다. 이후 조선시대 후기까지 존속하다가, 1896년(고종 33) 1월에 대한제국 칙령 제9호 ‘각 역 찰방 및 역속 폐지에 관한 건’에 따라 폐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