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조선왕조실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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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파역(明波驛)

서지사항
항목명명파역(明波驛)
용어구분전문주석
상위어상운도(祥雲道)
관련어대창도(大昌道), 역리(驛吏), 역노(驛奴), 역승(驛丞), 찰방(察訪), 속역(屬驛), 역도(驛道)
분야경제
유형집단 기구
자료문의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정보화실


[정의]
조선시대 강원도 지역의 역도 중 하나인 상운도에 속한 역.

[개설]
명파역(明波驛)은 조선 건국 후 전국적인 역도-역로 조직을 갖추는 과정에서 강원도의 역도(驛道)인 대창도(大昌道)에 소속되었다. 그 뒤 세조대에는 상운도(祥雲道)의 속역으로 편제되었다. 이후 조선시대 후기까지 존속하다가, 갑오개혁 때 폐지되었다.

[설립 경위 및 목적]
조선 건국 후 시대에는 건국 직후부터 수도인 한양을 중심으로 기존의 역로를 개편하였는데, 명파역은 그 과정에서 강원도 간성 지역에 설치된 것으로 추정된다. 『세종실록』 「지리지」에 따르면, 세종 연간에는 강원도 지역에 대창도·보안도(保安道)·평릉도(平陵道) 등 3개의 역도가 편성되어 있었는데, 명파역은 그 중 대창도의 속역으로 역승(驛丞)의 지휘를 받았다.

[조직 및 역할]
영조 때 편찬된 『여지도서(輿地圖書)』에 따르면, 당시 명파역에는 역리(驛吏) 44명, 역노(驛奴) 4명과 대마(大馬) 2필, 복마(卜馬) 4필 등 총 6필의 역마가 배속되어 있었다.

[변천]
1457년(세조 3)의 역승 폐지 조치로 찰방의 순시 범위가 넓어지면서 각 역도에 소속된 역의 수가 많고 역 사이의 거리가 멀어 역로가 쇠퇴하는 등의 각종 폐단이 발생하자, 1462년(세조 8)에 대대적으로 역로를 개편하였다. 그 과정에서 대창도의 일부 속역을 중심으로 상운도가 신설되었는데, 이때 명파역은 상운도의 속역으로 편입되어 상운도 역승의 통제를 받게 되었다[『세조실록』 8년 8월 5일]. 이후 조선시대 후기까지 상운도의 속역으로 존속하였다. 성종대 반포된 『경국대전』의 역도 체제 하에서도 명파역은 상운도 역승의 통제를 받았다. 이후 1535년(중종 30) 역승을 폐지하고 찰방을 파견하는 조치가 내려지면서[『중종실록』 30년 6월 1일] 이후 상운도 찰방의 통제를 받았는데, 이는 조선말까지 그대로 이어졌다. 고종대 편찬된 『대전회통』 「이전」 외관직 강원도 조의 내용에서도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중종 이후 상운도 찰방의 통제에 놓였던 명파역은 1896년(고종 33) 1월에 대한제국 칙령 제9호 ‘각 역 찰방 및 역속 폐지에 관한 건’에 따라 폐지되었다.

[참고문헌]
■ 『동국여지승람(東國輿地勝覽)』
■ 『여지도서(輿地圖書)』
■ 조병로, 『한국근세 역제사연구』, 국학자료원, 2005.

■ [집필자] 홍성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