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조선왕조실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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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역(同化驛)

서지사항
항목명동화역(同化驛)
용어구분전문주석
상위어양재도(良才道)
관련어동화도(同化道), 충청주도(忠淸州道), 수주(水州), 역노(驛奴), 역도(驛道), 속역(屬驛), 역승(驛丞), 찰방(察訪)
분야경제
유형집단 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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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시대 경기도 지역의 역도 중 하나인 양재도에 속한 역.

[개설]
동화역(同化驛)은 고려시대에는 양광도의 역도(驛道)인 충청주도(忠淸州道)의 속역이었다.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전국적인 역도-역로 조직을 갖추는 과정에서 동화도(同化道)의 중심 역이 되었다. 이후 세조대에는 경기좌도에 소속되었다가, 성종 연간에 『경국대전(經國大典)』이 반포되면서 양재도(良才道)의 속역으로 편제되었다.

[설립 경위 및 목적]
『고려사(高麗史)』 「병지(兵志)」 참역(站驛) 조에 따르면, 고려시대에는 충청주도에 소속된 34개 속역 가운데 하나로 수주(水州)에 위치하였다.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으나, 고려의 역제가 22역도-525속역 체제로 정비된 995년(고려 성종 14)에서 1136년(고려 인종 14) 사이에 충청주도에 편성된 것으로 보인다.

[조직 및 역할]
조선 영조 때 편찬된 『여지도서(輿地圖書)』 경기도 수원부읍지에 따르면, 역노(驛奴) 8명과 대마(大馬) 1필, 복마(卜馬) 4필 등 총 5필의 역마가 배속되어 있었다.

[변천]
조선 건국 후 전국적으로 역도와 역로 조직이 정비되면서 세종대에 동화역은 동화도의 속역으로 편제되었다[『세종실록』 지리지 경기]. 그 뒤 1457년(세조 3)의 역승 폐지로 찰방의 순시 범위가 넓어지면서 역로가 멀어 찰방(察訪)의 순시가 어려워지는 폐단이 발생, 1460년(세조 6)에 역로가 개편되었다. 그 결과 이 과정에서 동화역은 중림도(重林道)·양재도(良才道)의 속역들과 통합되어 경기좌도에 편입, 경기좌도찰방의 관할이 되었다[『세조실록』 6년 2월 5일]. 이어 성종대에 『경국대전(經國大典)』이 반포되면서 확립된 조선시대 전기의 역도 체제에서는 양재도의 속역으로 편제되었다. 이후 조선시대 후기까지 양재도의 속역으로 존속하다가, 1896년(고종 33) 1월에 대한제국 칙령 제9호 ‘각 역 찰방 및 역속 폐지에 관한 건’에 따라 폐지되었다.

[참고문헌]
■ 『고려사(高麗史)』
■ 『동국여지승람(東國輿地勝覽)』
■ 『여지도서(輿地圖書)』
■ 조병로, 『한국근세 역제사연구』, 국학자료원, 2005.
■ 정요근, 「조선초기 역로망의 전국적 재편」, 『조선시대사학보』48, 2008.

■ [집필자] 홍성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