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조선왕조실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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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신역(德新驛)

서지사항
항목명덕신역(德新驛)
용어구분전문주석
상위어소촌도(召村道)
관련어완사역(浣沙驛), 남해현(南海縣), 역리(驛吏), 역도(驛道), 속역(屬驛), 역승(驛丞), 찰방(察訪), 산남도(山南道)
분야경제
유형집단 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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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시대 경상도 지역의 역도 중 하나인 소촌도에 속한 역.

[개설]
덕신역(德新驛)은 고려시대에는 성종에서 인종 연간에, 전국의 525개 역을 22개 역도(驛道)로 편성하는 과정에서 산남도(山南道)에 소속되었다. 이후 조선시대에는 세조 연간에 역제(驛制)를 41역도-543속역 체제로 개편할 때, 경상도 지역의 역도인 소촌도의 속역으로 편제되었다. 남해현에 위치해 있었으며, 갑오개혁 때까지 존속하였다.

[설립 경위 및 목적]
『고려사(高麗史)』 「병지(兵志)」 참역(站驛) 조에 따르면, 덕신역은 산남도에 속한 28개 속역 가운데 하나였다. 고려시대 초기에 전국의 역을 규모에 따라 6등급으로 분류한 6과(六科) 체제에서는 5과에 해당하였으며, 12명의 정인(丁人)이 배속되어 있었다.

[조직 및 역할]
조선 영조 때 편찬된 『여지도서(輿地圖書)』 경상도 남해 조에 따르면, 당시 덕신역에는 역리(驛吏) 22명과 중마(中馬) 4필, 복마(卜馬) 5필 등 총 9필의 역마가 배속되어 있었다.

한편 덕신역은 처음에는 소촌도 역승(驛丞)의 관할 아래에 있었으나, 1535년(중종 30) 이후에는 소촌도 찰방(察訪)의 지휘를 받았다.

[변천]
『세종실록』 「지리지」에 따르면, 덕신역은 원래 남해도에 위치해 있었는데, 왜적을 피해 육지로 옮기고 명칭을 완사역(浣沙驛)으로 바꾸었다고 한다. 1457년(세조 3)년의 역승 폐지 조치로 찰방의 순시 범위가 넓어지게 되어 1462년(세조 8)에는 찰방이 순시하거나 사객이 왕래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지적에 따라 역로를 개편하였다. 이 과정에서 덕신역은 완사역과는 별도로 남해에 복설되었으며, 완사역과 더불어 소촌도의 속역으로 편제되었다[『세조실록』 8년 8월 5일].

성종대에 『경국대전(經國大典)』이 반포되면서 확정된 조선시대 전기의 역도 체제에서도 덕신역은 변함없이 소촌도에 소속되었다. 이후 조선시대 후기까지 존속하다가, 1896년(고종 33) 1월에 대한제국 칙령 제9호 ‘각 역 찰방 및 역속 폐지에 관한 건’에 따라 폐지되었다.

『여지도서』에 따르면, 덕신역은 남해현 북쪽 35리 지점에 위치하였으며, 북쪽의 곤양(昆陽) 양보역(良甫驛)과는 30리 거리에 있었다.

[참고문헌]
■ 『고려사(高麗史)』
■ 『동국여지승람(東國輿地勝覽)』
■ 『여지도서(輿地圖書)』
■ 조병로, 『한국근세 역제사연구』, 국학자료원, 2005.

■ [집필자] 홍성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