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조선왕조실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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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조역(丹棗驛)

서지사항
항목명단조역(丹棗驛)
용어구분전문주석
상위어도원도(桃源道)
관련어청교도(靑郊道), 역리(驛吏), 역노(驛奴), 역비(驛婢), 마위전(馬位田), 적성현(積城縣)
분야경제
유형집단 기구
자료문의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정보화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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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시대 경기도 지역의 역도 중 하나인 도원도에 속한 역으로, 오늘날의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에 위치해 있었음.

[개설]
단조역(丹棗驛)은 고려시대에는 성종에서 인종 연간에, 전국의 525개 역을 22개 역도(驛道)로 편성하는 과정에서 청교도(靑郊道)에 소속되었다. 이후 조선시대에는 경기도의 역도인 도원도(桃源道)의 속역으로 편제되었다. 양주도호부 적성현에 위치하였으며, 갑오개혁 때까지 존속하였다.

[설립 경위 및 목적]
『고려사(高麗史)』 「병지(兵志)」 참역(站驛) 조에 따르면, 고려시대에는 개경(開京)에서 남경(南京)을 연결하는 청교도에 속한 15개 속역 가운데 하나였다. 정확한 설치 시기는 알 수 없으나, 고려의 역제가 22역도-525속역 체제로 정비된 995년(고려 성종 14)에서 1136년(고려 인종 14) 사이에 적성현 지역에 설치된 것으로 추정된다.

[조직 및 역할]
조선 영조 때 편찬된 『여지도서(輿地圖書)』에 따르면, 당시 단조역에는 역리(驛吏) 및 역노(驛奴) 20명, 역비(驛婢) 6명과 5필의 역마가 배속되어 있었다. 또 역의 재정에 충당하도록 지급된 마위전(馬位田)은 논과 밭을 합해서 총 28결이었다.

[변천]
조선은 건국 직후부터 수도인 한양을 중심으로 기존의 역로를 개편하였으며, 특히 세종대에는 북방 지역을 개척하면서 전국적으로 역로를 재조직하였다. 단조역은 그 과정에서 경기도 지역의 역도인 도원도에 소속된 것으로 추정된다. 『세종실록』 「지리지」 경기 양주도호부 적성현 조에는 당시 세속에서 단조역(丹棗驛)을 단조역(丹召驛) 또는 단금역(丹金驛)이라 부른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같은 책 경기도 조에 도원도의 속역으로 단금역(丹金驛)이 언급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세종 때 단조역은 도원도의 속역으로 편제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성종대에 『경국대전(經國大典)』이 반포되면서 확정된 조선시대 전기의 역도 체제에서도 단조역은 별다른 변화 없이 도원도에 소속되었다. 이후 조선시대 후기까지 존속하다가, 1896년(고종 33) 1월에 대한제국 칙령 제9호 ‘각 역 찰방 및 역속 폐지에 관한 건’에 따라 폐지되었다.

『여지도서』 적성현 조에 따르면, 단조역의 위치는 적성현 서쪽 7리 지점이었다고 한다. 오늘날의 행정 구역으로는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 일대에 해당한다.

[참고문헌]
■ 『고려사(高麗史)』
■ 『동국여지승람(東國輿地勝覽)』
■ 『여지도서(輿地圖書)』
■ 조병로, 『한국근세 역제사연구』, 국학자료원, 2005.

■ [집필자] 홍성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