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조선왕조실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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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령역(金嶺驛)

서지사항
항목명김령역(金嶺驛)
용어구분전문주석
상위어양재도(良才道)
관련어역도(驛道), 속역(屬驛), 역승(驛丞), 찰방(察訪), 경기좌도충청도정역찰방(京畿左道忠淸道程驛察訪), 광주도(廣州道), 용인현(龍仁縣)
분야경제
유형집단 기구
자료문의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정보화실


[정의]
조선시대 경기도 지역의 역도 중 하나인 양재도에 속한 역으로, 오늘날의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에 위치해 있었음.

[개설]
김령역(金嶺驛)은 고려전기에 전국의 525개 역을 22개 역도(驛道)로 편성하는 과정에서 풍덕역(豊德驛) 등과 함께 광주도(廣州道)에 소속되었다.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세조대에 역제(驛制)를 41역도-543속역 체제로 개편할 때, 양재도(良才道)를 구성하는 역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경기도 용인현에 위치하였으며, 갑오개혁 때까지 존속하였다.

[설립 경위 및 목적]
『고려사(高麗史)』 「병지(兵志)」 참역(站驛) 조에 따르면 고려시대에는 광주도에 소속된 15개 속역 가운데 하나로, 오늘날의 경기도 용인시에 해당하는 용구(龍駒)에 위치해 있었다. 정확한 설치 시기는 알 수 없으나, 고려의 역제가 22역도-525속역 체제로 정비된 1061년(고려 문종 15)에서 1136년(고려 인종 14) 사이에 설치된 것으로 추정된다.

『세종실록』 「지리지(地理志)」에 따르면,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양재역(良才驛)·낙생역(樂生驛)·구흥역(駒興驛)·좌찬역(佐贊驛)·분행역(分行驛)·무극역(無極驛) 등과 함께 경기좌도(京畿左道) 충청도정역찰방(忠淸道程驛察訪)에 소속되었다.

[조직 및 역할]
조선 영조 때 편찬된 『여지도서(輿地圖書)』에 따르면, 김령역에는 역노(驛奴) 15명, 역비(驛婢) 3명과 대마(大馬) 1필, 기마(騎馬) 3필, 복마(卜馬) 1필 등 총 5필의 역마가 배속되어 있었다.

[변천]
1460년(세조 6)에 경기도와 하삼도(下三道)의 역을 정비하였는데, 역로가 멀어 제대로 순시하지 못하는 등 각종 폐단이 생겼기 때문에 역승(驛丞)을 없애고 찰방(察訪)으로 하여금 여러 역도를 아울러 관리하게 하였다. 그 결과 김령역은 경기좌도에 소속되어 경기좌도찰방의 지휘를 받게 되었다. 그 뒤 조선전기의 역참 제도가 완비된 『경국대전(經國大典)』 체제에서는 강복역(康福驛)·가천역(加川驛)·청호역(菁好驛)·장족역(長足驛)·동화역(同化驛)·해문역(海門驛) 등 12개 역과 더불어 양재도에 소속되었다. 이후 조선후기까지 양재도의 속역으로 존속하다가, 1896년(고종 33) 1월에 대한제국 칙령 제9호 ‘각 역 찰방 및 역속 폐지에 관한 건’에 따라 폐지되었다.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용인현 조에 따르면, 김령역은 용인현 동쪽 30리 지점에 위치해 있었다. 오늘날의 행정 구역으로는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역삼동 역말 마을에 해당한다.

[참고문헌]
■ 『고려사(高麗史)』
■ 『경국대전(經國大典)』
■ 『동국여지승람(東國輿地勝覽)』
■ 『만기요람(萬機要覽)』
■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 『여지도서(輿地圖書)』
■ 조병로, 『조선전기 역제사연구』, 국학자료원, 2005.
■ 오일순, 「고려시대 역제의 변동과 잡색역」,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 정요근, 「고려전기 역제의 정비와 22역도」, 『한국사론』45, 2001.
■ 정요근, 「高麗·朝鮮初의 驛路網과 驛制 硏究」,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 [집필자] 성주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