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조선왕조실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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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화역(堀火驛)

서지사항
항목명굴화역(堀火驛)
용어구분전문주석
상위어황산도(黃山道)
관련어역도(驛道), 속역(屬驛), 찰방(察訪), 역승(驛丞), 아곡현(阿曲縣), 굴불역(屈佛驛), 성현도(省峴道)
분야경제
유형집단 기구
자료문의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정보화실


[정의]
조선시대 경상도 지역의 역도 중 하나인 황산도에 속한 역으로, 오늘날의 울산광역시 울주군 범서읍에 위치해 있었음.

[개설]
굴화역(堀火驛)은 고려전기 전국의 525개 역을 22개 역도(驛道)로 편성하는 과정에서 김주도(金州道)에 소속되었다.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세조 연간에 역제(驛制)를 41역도-543속역 체제로 개편할 때, 황산도(黃山道)를 구성하는 역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경상도 울산군에 위치해 있었으며, 갑오개혁 때까지 존속하였다.

[설립 경위 및 목적]
굴화역은 통일신라의 아곡현(阿曲縣)에서 유래하며, 고려시대에는 굴불역(屈佛驛)으로 불렸다. 『고려사(高麗史)』 「병지(兵志)」 참역(站驛) 조에 따르면 고려시대에는 김주도에 소속된 31개 속역 가운데 하나로, 오늘날의 울산광역시에 해당하는 울주(蔚州)에 위치해 있었다. 고려의 역제가 22역도-525속역 체제로 정비된 1061년(고려 문종 15)에서 1136년(고려 인종 14) 사이에 김주도에 소속된 것으로 추정된다. 조선초에 전국적인 역도-속역 체계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황산도의 속역으로 편제되었다. 『세종실록』 「지리지」에 따르면 황산역(黃山驛)·잉보역(仍甫驛)·노곡역(奴谷驛)·구어역(仇於驛)·부평역(富平驛)·간곡역(肝谷驛)·윤산역(輪山驛)·위천역(渭川驛)·덕천역(德川驛)·아월역(阿月驛)·성산역(省山驛)·기장신역(機張新驛)·동래신역(東萊新驛) 등과 함께 황산도에 소속되었다.

[조직 및 역할]
조선 영조 때 편찬된 『여지도서(輿地圖書)』에는 각 지역에 위치한 역의 역속(驛屬)과 역마, 역전(驛田) 등과 관련된 내용이 비교적 상세히 실려 있는데, 굴화역에 관한 기록은 전혀 보이지 않는다.

[변천]
1460년(세조 6)에 병조의 건의에 따라 경기도와 하삼도(下三道)의 역을 정비하였다. 1457년(세조 3) 7월에 역승(驛丞)을 없애고 찰방(察訪)으로 하여금 여러 역도를 아울러 관리하게 했는데, 역로가 멀어 제대로 순시하지 못하는 등 각종 폐단이 생겼기 때문이다. 그에 따라 경상도에서는 굴화역을 비롯해 황산도에 속한 10개 속역과 성현도(省峴道)에 속한 15개 속역을 통합하여 황산도를 편성하였다. 그 뒤 1462년(세조 8)에는 각 도의 역참을 혁파하고 역로를 정비하여 찰방과 역승을 두었는데, 이때 굴화역은 황산도역승의 관할이 되었다. 이후 조선시대 후기까지 황산도의 속역 가운데 하나로 존속하다가, 1896년(고종 33) 1월에 대한제국 칙령 제9호 ‘각 역 찰방 및 역속 폐지에 관한 건’에 따라 폐지되었다.

『여지도서』 울산군 조에 따르면, 굴화역은 울산군 관아 서쪽 15리 지점인 하곡현의 옛터에 있었다고 한다. 오늘날의 행정 구역으로는 울산광역시 울주군 범서읍 굴화리에 해당한다.

[참고문헌]
■ 『삼국사기(三國史記)』
■ 『고려사(高麗史)』
■ 『경국대전(經國大典)』
■ 『동국여지승람(東國輿地勝覽)』
■ 『만기요람(萬機要覽)』
■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 『여지도서(輿地圖書)』
■ 조병로, 『조선전기 역제사연구』, 국학자료원, 2005.
■ 오일순, 「고려시대 역제의 변동과 잡색역」,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 정요근, 「고려전기 역제의 정비와 22역도」, 『한국사론』45, 2001.
■ 정요근, 「高麗·朝鮮初의 驛路網과 驛制 硏究」,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 [집필자] 성주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