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조선왕조실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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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산역(丘山驛)

서지사항
항목명구산역(丘山驛)
용어구분전문주석
상위어평릉도(平陵道)
관련어역도(驛道), 속역(屬驛), 명주도(溟州道), 찰방(察訪), 역승(驛丞), 대창도(大昌道), 역리(驛吏), 역노(驛奴), 역비(驛婢), 평릉역(平陵驛)
분야경제
유형집단 기구
자료문의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정보화실


[정의]
조선시대 강원도 지역의 역도 중 하나인 평릉도에 속한 역으로, 오늘날의 강원도 강릉시 성산면에 위치해 있었음.

[개설]
구산역(丘山驛)은 고려전기 전국의 525개 역을 22개 역도(驛道)로 편성하는 과정에서 대창역(大昌驛) 등 28개 역과 더불어 명주도(溟州道)에 소속되었다. 조선 세조 연간에 역제(驛制)를 41역도-543속역 체제로 개편할 때, 평릉도(平陵道)를 구성하는 역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강릉대도호부에 위치해 있었으며, 갑오개혁 때까지 존속하였다.

[설립 경위 및 목적]
『고려사(高麗史)』 참역(站驛) 조에 따르면 구산역은 고려시대부터 오늘날의 강릉에 해당하는 명주(溟州)에 설치되어 있었으며, 명주도에 속한 29개 속역 가운데 하나였다. 정확한 설치 시기는 알 수 없으나, 고려의 역제가 22역도-525속역 체제로 정비된 1061년(고려 문종 15)에서 1136년(고려 인종 14) 사이에 설치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후 조선 세종대에 전국적으로 역도-속역 체계를 마련하는 과정에서 대창역 등과 함께 대창도(大昌道)에 소속되었다.

[조직 및 역할]
『여지도서(輿地圖書)』 강릉대도호부 조에 따르면, 구산역에는 역리(驛吏) 10명, 역노(驛奴) 20명, 역비(驛婢) 21명과 기마(騎馬) 1필, 복마(卜馬) 4필 등 총 5필의 역마가 배속되어 있었다. 삼척(三陟)에 위치한 평릉역(平陵驛)에 속하였다.

[변천]
1462년(세조 8)에는 병조의 건의에 따라 각 도의 역참을 혁파하고 역로를 정비하였는데, 이때 구산역은 평릉역(平陵驛)‧수계역(水界驛) 등 15개 역과 함께 평릉도에 소속되어 평릉도 역승(驛丞)의 지휘를 받았다. 이후 조선시대 후기까지 평릉도의 속역으로 존속하다가, 1896년(고종 33) 1월에 대한제국 칙령 제9호 ‘각 역 찰방 및 역속 폐지에 관한 건’에 따라 폐지되었다.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에 따르면, 구산역은 강릉대도호부 서쪽 20리 지점에 있었다. 오늘날의 행정 구역으로는 강원도 강릉시 성산면 구산리에 해당한다.

[참고문헌]
■ 『고려사(高麗史)』
■ 『경국대전(經國大典)』
■ 『동국여지승람(東國輿地勝覽)』
■ 『만기요람(萬機要覽)』
■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 『여지도서(輿地圖書)』
■ 조병로, 『조선전기 역제사연구』, 국학자료원, 2005.
■ 오일순, 「고려시대 역제의 변동과 잡색역」,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 정요근, 「고려전기 역제의 정비와 22역도」, 『한국사론』45, 2001.
■ 정요근, 「高麗·朝鮮初의 驛路網과 驛制 硏究」,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 [집필자] 성주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