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조선왕조실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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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성(牛星)

서지사항
항목명우성(牛星)
용어구분전문주석
상위어이십팔수(二十八宿)
하위어즉로(卽路), 취화(聚火)
동의어견우(牽牛), 견우성(牽牛星), 우(牛), 우수(牛宿)
관련어성수(星宿), 천문(天文)
분야문화
유형자연(현상)
자료문의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정보화실


[정의]
전통 별자리인 28수(宿) 가운데 9번째 별자리[宿].

[개설]
동양에서는 전통적으로 28수가 방위에 따라 네 가지 신령한 동물의 형상을 이루고 있다고 여겼다. 우성(牛星)은 그중에서 북방 현무(玄武)에 속하는 일곱 별자리 중에서 둘째 별자리이다. 우성은 견우성(牽牛星)이라고도 하며, 서양 별자리로는 염소자리의 일부 별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 별자리의 거성(距星)은 ‘β Cap(베타 염소자리)’ 혹은 ‘다비흐’라는 3등성이다.

[내용 및 특징]
밤하늘에는 늘 그 자리에 있는 것처럼 보이는 붙박이별[恒星]들과 그 붙박이별을 배경으로 늘 이동하는 것처럼 보이는 해와 달, 그리고 오행성 등의 태양계 천체들이 있다. 이들 태양계 천체들은 밤하늘에서 주로 황도(黃道)를 따라 운행한다. 그래서 태양계 천체들의 위치를 기술할 때 황도 주위에 별자리들을 정해두고 그 별자리들에 대한 상대 위치로 기술하면 편리하다. 이와 같은 동기로 서양 천문학에서는 황도 12궁을 지정하였고, 중국에서는 28수를 지정하였다.

중국 천문학에서는 왜 28개의 별자리를 정하였는지에 대해 여러 학설이 존재한다. 그중 유력한 설은, 달의 운행 주기인 항성월을 기준으로 했다는 설이다. 1항성월은 약 27.32일이기 때문에, 황도 주변에 27개나 28개의 별자리를 정해두면 매일 변하는 달의 움직임을 효율적으로 기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중국 천문학에서는 28수를 이루는 28개의 별자리들은 각 계절별로 7개씩 나누었다. 그리고 이들은 신령한 동물의 형상을 이루고 있다고 보았다. 주로 봄과 초여름 밤에 보이는 각(角)·항(亢)·저(氐)·방(房)·심(心)·미(尾)·기(箕)는 청룡(靑龍)의 모습을 이루고 있고, 여름과 가을철에 보이는 두(斗)·우(牛)·여(女)·허(虛)·위(危)·실(室)·벽(壁)은 현무의 모습을 이루고 있다고 보았다. 또한 가을과 겨울에 보이는 규(奎)·누(婁)·위(胃)·묘(昴)·필(畢)·자(觜)·삼(參)은 백호(白虎)의 모습을 이루고 있고, 겨울에 보이는 정(井)·귀(鬼)·유(柳)·성(星)·장(張)·익(翼)·진(軫)은 주작(朱雀)의 모습을 이루고 있다고 생각했다.

우성은 견우(牽牛) 또는 견우성이라고도 한다. 민간에서는 독수리자리의 ‘α Aql(알파 독수리자리)’ 혹은 ‘알타이르(Altair)’를 견우성으로 하고 거문고자리의 ‘α Lyr(알파 거문고자리)’ 혹은 ‘베가(Vega)’를 직녀성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와 같이 잘못 인식하게 된 이유는, 염소자리의 견우성이 3등성에 불과하여 1등성인 직녀성과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일반 사람들이 또 다른 1등성인 알타이르를 견우성으로 파악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조선시대의 천문학자들은 별점을 칠 때 일반적으로 『천문류초(天文類抄)』를 참고하였다. 이 『천문류초』의 원전은 송(宋)나라의 정초(鄭樵)가 편찬한 『통지(通志)』 「천문략(天文略)」이다. 이 문헌과 『송사(宋史)』 「천문지(天文志)」에서 별점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우선 『통지』 「천문략」에서는 “우성은 하늘의 관문과 나루터[關梁]이며, 황도가 가까이 지나고 제사 지낼 때 희생(犧牲)을 주관한다. 그 북쪽에 있는 두 별은 하나는 즉로(卽路)이고 나머지 하나는 취화(聚火)이다. 또한 말하기를 위의 한 별은 도로를 주관하고, 다음 두 별은 관문과 나루터를 주관하며, 그다음 세 개의 별들은 남월(南越)을 주관한다. 감덕(甘德)이 말하기를 ‘위의 두 별은 도로를 주관하고, 다음 두 별은 관문과 나루터를 주관하며, 그다음 두 별은 남쪽 오랑캐를 주관한다. 가운데 한 별은 소를 주관한다. 이 별이 이동하면 소가 큰 재앙을 입을 것이고, 이 별이 밝고 크면 왕도(王道)가 창창할 것이며, 그 별들이 굽으면 식량이 귀해질 것이다’고 하였다. 또 말하기를 ‘별들이 밝고 크면 관문과 나루터가 통하고 소가 귀해질 것이며, 별들이 노(怒)하면 말이 귀하게 될 것이고, 밝지 못하고 평상을 잃어버리면 곡식이 익지 않을 것이다. 별들이 가늘면 소들이 천하게 될 것이고, 가운데 별이 아래위로 이동하면 소가 많이 죽게 될 것이며, 작은 별이 사라지면 소가 전염병에 많이 걸릴 것이다. 우성에서 달무리가 생기면 송아지를 잃게 되고, 금성이나 화성이 이 별자리를 침범하면 병란으로 인한 재앙이 일어날 것이다. 또한 수성이나 토성이 이 별자리를 침범하면 길하다’고 하였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여기서 침범한다[犯]는 것은 가까이 다가가는 것을 의미한다.

『송사』 「천문지」에서는 “달이 우성을 범하면 홍수가 나며, 소가 많이 죽을 것이고, 그 나라에 근심이 생길 것이다. 객성(客星)이 우성을 침범하면 소와 말이 귀해질 것이다. 혜성이 그 별자리를 침범하면, 오(吳)나라의 분야에서 병란이 있어날 것이다. 패성이 이 별자리를 침범하면 역원(曆元)과 연호를 바꾸며, 곡식이 귀해지고 소가 많이 죽게 되며, 오(吳)와 월(越)의 땅에서 병란이 일어날 것이다. 별똥별이 우성을 침범하면 왕이 정사를 고치려 할 것이다.” 하였다.

『조선왕조실록』에서는 ‘우성’으로 표현된 사례가 많고, ‘우수(牛宿)’는 드물다. 또한 ‘견우성’이라고 호칭된 경우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우성 별자리 전체를 일컫기도 하고, 나머지 하나의 의미는 ‘β Cap’ 한 별을 칭하기도 한다. 우성으로 표현한 예를 들면, 밤에 달이 우성을 침범하였다는 기록이 있다[『숙종실록』 5년 1월 26일]. ‘우(牛)’로만 호칭한 경우는, 밤 2경에 달이 우(牛)의 여섯 번째 별을 먹었다는 기록이 있다[『현종개수실록』 1년 9월 9일]. 이 기록을 천문 계산으로 확인해 보면, 여기서 말한 별이 ‘β Cap’임을 알 수 있다. 한편, ‘견우성’으로 호칭한 경우는, 달이 견우성을 침범하였다는 기록에서 나타난다[『영조실록』 27년 7월 13일]. 또한, ‘우수’로 기록된 사례를 예로 들자면, 달이 우수의 두 번째 별을 침범하였다는 기록이 있다[『숙종실록』 39년 9월 8일].

[참고문헌]
■ 『통지(通志)』 「천문략(天文略)」
■ 『송사(宋史)』 「천문지(天文志)」
■ 『천문류초(天文類抄)』
■ 안상현,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우리 별자리』, 현암사, 2000.
■ 안상현·김동빈·이용삼·송두종, 「견우성(牽牛星)의 이중적 의미에 대한 해석」, 『천문학논총』제25권 제4호, 2010.

■ [집필자] 안상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