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조선왕조실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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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제학(副提學)

서지사항
항목명부제학(副提學)
용어구분전문주석
상위어녹관(祿官), 당상관(堂上官), 동반(東班), 실직(實職), 정직(正職), 제학(提學)
하위어직제학(直提學)
동의어부시강(副侍講), 부학사(副學士)
관련어경연(經筵), 사관(史官), 수찬관(修撰官), 실록청(實錄廳), 예문관(藝文館), 중시(重試), 지제교(知製敎), 집현전(集賢殿), 춘추관(春秋館)
분야정치
유형직역
자료문의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정보화실


[정의]
집현전(集賢殿)·홍문관(弘文館)에 소속되어 있던 정3품 당상관 관원.

[개설]
부제학(副提學)은 1420년(세종 2)에 집현전이 설치될 때 정3품 녹관(祿官)으로 처음 생겼다. 집현전은 고려시대에도 경연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설치된 적이 있었으나, 학문 연구 기관으로 장서를 보유하고, 왕의 자문에 대비하는 관청으로 등장한 것은 조선시대에 들어서이다. 부제학은 이 집현전의 장관(長官)으로, 실질적인 책임자였다. 따라서 조선 건국 초기에 부제학은 고제(古制) 연구 등 문물의 정비는 물론, 한글 제정 등 각종 국가 정책을 입안·실행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단종의 왕위를 찬탈했던 세조에 의해 집현전이 폐지되면서 부제학도 없어졌다가, 성종 때 집현전의 기능을 전승한 홍문관이 다시 설치되면서 부제학도 다시 생겼다.

[담당 직무]
부제학의 역할은 자문, 교육, 문한(文翰)이었다. 이 가운데 부제학의 가장 중요한 직무는 경연관이었다. 부제학은 승지 6명과 함께 경연 참찬관을 맡아 지사(知事)동지사(同知事)를 보좌하는 직무를 맡았다. 이들에게는 왕의 명령이나 글을 대신 짓는 역할과 더불어 고문(顧問)에 대비하는 경연관의 역할이 필수적이었다.

문관을 대상으로 치르는 시험인 중시(重試)는 이미 관원이 된 사람들에 대한 재교육의 성격을 띤 제도였다. 이 중시의 문제 출제는 집현전이나 홍문관이 주관 부서였기 때문에 부제학은 중시의 실무 책임자였다.

또한 부제학은 문한을 담당하며, 왕의 고문에 대비하는 직무를 띠었다. 부제학은 집현전과 홍문관의 대표적인 학자 관료로, 관료 사회에서 문풍(文風)의 방향을 좌우했다.

한편 홍문관이 국가의 모든 편찬 사업을 주관하였던 데서 알 수 있듯이, 이들 편찬 사업의 실무 책임자는 부제학이었다. 세종 때 집현전의 편찬 사업은 성종대의 『동국통감』과 『동국여지승람』 등에도 그대로 이어졌다.

조선시대에 부제학의 중요한 직무는 사대(事大) 외교 문서의 작성, 왕의 교명(敎命)의 작성이었다. 그래서 『경국대전』에는, 홍문관 부제학부터 부수찬(副修撰)에 이르는 관원에게 지제교를 겸임하게 하였다.

부제학은 『조선왕조실록』 등 역사서 편찬에서도 중요한 관직이었다. 부제학은 다른 홍문관 관원과 함께 춘추관 수찬관을 겸직하면서 직접 기록을 작성하는 사관(史官)의 직무를 수행했다. 실록청(實錄廳)이 설치되어 『조선왕조실록』을 편찬하게 되면, 실록청 당상으로서 편찬의 기본 방향을 정하였다. 또한 『조선왕조실록』 편찬의 기초 자료가 되는 사초(史草) 가운데 필요 없는 글자나 글귀를 지우는 산삭(刪削)을 지휘했다.

[변천]
부제학이란 관직은 고려시대에 보이지 않는 조선의 고유한 관직이다. 이는 1420년에 설치된 집현전이 고려 때의 집현전과 명칭은 같지만 실제로는 다른 시대적 의미를 띤 것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부제학은 집현전 정3품 녹관으로 세종대 문화 발전에 기여하다가 세조에 의해 집현전이 폐지되면서 부제학도 없어졌다. 1470년(성종 1) 예문관을 녹관화하면서 다시 부제학을 두어 집현전 부제학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게 하였다. 이후 1478년(성종 9) 홍문관이 집현전의 후신으로 설치되면서 부제학도 집현전 때와 같은 역할을 회복하였다.

1894년(고종 31) 갑오개혁 때 부학사(副學士)로, 다음 해에 부시강(副侍講)으로 바뀌었다가, 1897년에 대한제국의 성립과 함께 부학사로 바뀌었다. 1907년(순종 즉위)에 홍문관을 폐지하면서 부제학도 함께 없어졌다.

[참고문헌]
■ 『고려사(高麗史)』
■ 『경국대전(經國大典)』
■ 『대전회통(大典會通)』
■ 귀천 원유한 교수 정년 기념 논총 간행위원회 편, 『귀천 원유한 교수 정년 기념 논총』 상·하, 혜안, 2000.
■ 박천규, 「문형고」, 『사학지』 6, 1972.
■ 오항녕, 「조선초기 문한관서의 정비와 사관제도」, 『한국사학보』 7, 1999.
■ 유영옥, 「집현전의 운영과 사상적 경향: 성리학 이해를 중심으로」, 『부대사학』 18, 1994.
■ 정두희, 「집현전 학사 연구」, 『전북사학』 4, 1980.
■ 정옥자, 「18세기 문형들의 문학사상: 영조대 문형」, 『진단학보』 68, 1989.
■ 최승희, 「조선초기 언관에 관한 연구: 집현전의 언관화」, 『한국사론』 1, 1973.
■ 최인기, 「조선초기 문원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 [집필자] 오항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