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조선왕조실록

조선왕조실록사전을 편찬하고 인터넷으로 서비스하여 국내외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와 일반 독자들이 왕조실록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학술 문화 환경 변화에 부응하고 인문정보의 대중화를 선도하여 문화 산업 분야에서 실록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혼백(魂帛)

서지사항
항목명혼백(魂帛)
용어구분용어용례
관련어신주(神主)
분야왕실
유형개념용어
자료문의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정보화실


[정의]
신주(神主)를 만들기 이전 왕과 왕비의 혼을 상징하기 위하여 비단으로 만든 물건.

[내용]
국상 중에 사용하는 혼백은 흰 생초(生綃) 1필을 묶어서 만들었는데, 이를 왕과 왕비가 남긴 옷 위에 올려놓았고, 그 함은 교의(交椅)에 놓았다. 전(奠)을 올리지 않을 때에는 백초(白綃)로 만든 수건으로 싸서 먼지가 묻는 것을 막았다.

혼백은 죽은 선왕과 왕비를 상징하였기 때문에 발인(發引) 이전에 아침, 저녁에 곡을 하며 전을 올릴 때나 상식(上食)할 때 반드시 영좌(靈座)에 놓여졌고, 그 이후에야 의식들이 거행되었다. 그러다가 왕과 왕비가 능으로 발인될 때에는 혼백의 요여(腰輿) 및 혼백을 옮길 수레인 혼백거(魂帛車)가 별도로 마련되었다. 선왕과 선왕비의 안장(安葬)이 끝나면 이어 혼전(魂殿)에서 우제(虞祭)가 시행되었다. 이때 신주인 우주(虞主)가 마련되기 때문에 혼백의 역할은 다하게 된다. 이에 대축(大祝)은 혼백을 토등(土藤)으로 만든 상자에 담고 홍초(紅綃)로 만든 보자기에 싸서 혼전의 한쪽 구석의 깨끗한 곳에 묻었다.

[용례]
尙衣院施幄於大行牀南 設牀褥席及屛於幄內 以朱漆交椅設於床上南向 內侍疊遺衣盛於小函 束白綃一疋爲魂帛 加遺衣上奉函 安於交椅【若非奠獻時 則以白綃巾巾之 以禦塵】 設香案於其前 又以白綃造扇蓋各二 設於左右有跌[『세종실록』 오례 흉례 의식 영좌]

[참고문헌]
■ 『국조오례의(國朝五禮儀)』
■ 『춘관통고(春官通考)』
■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 『주자가례(朱子家禮)』

■ [집필자] 한형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