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조선왕조실록

조선왕조실록사전을 편찬하고 인터넷으로 서비스하여 국내외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와 일반 독자들이 왕조실록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학술 문화 환경 변화에 부응하고 인문정보의 대중화를 선도하여 문화 산업 분야에서 실록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침향산(沈香山)

서지사항
항목명침향산(沈香山)
용어구분전문주석
상위어산대(山臺)
동의어산거(山車), 예산대(曳山臺), 침향산붕(沈香山棚)
관련어무대(舞臺), 백학(白鶴), 산거(山車), 연화대(蓮花臺), 예산대(曳山臺), 정재(呈才), 청학(靑鶴), 침향산붕(沈香山棚), 향산(香山), 향악정재(鄕樂呈才)
분야문화
유형물품 도구
자료문의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정보화실


[정의]
조선시대에 궁 밖에서 정재(呈才)를 공연하기 위해 산 모양으로 꾸민 가설무대.

[개설]
침향산(沈香山)은 궁 밖의 거리에서 정재를 공연하기 위해 만든 가설무대를 말한다. 향산(香山)·산거(山車)·예산대(曳山臺)·침향산붕(沈香山棚)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침향산에는 2개의 연꽃 봉오리가 있어서, 학춤을 추던 학이 연꽃을 쪼면 여자아이[童妓]가 나와 연화대무(蓮花臺舞)를 추었다.

[연원 및 변천]
침향산은 주로 환궁 의례 때 쓰였다. 세종 때에는 소헌왕후 심씨가 온천에 갔다가 돌아올 때, 교방(敎坊)에서 가요를 아뢰는 기생이 침향산 무대를 끌면서 진행했다[『세종실록』 22년 4월 6일]. 또 왕이 신주를 종묘에 부묘(祔廟)하거나, 선농제를 지내고 적전(籍田)을 간 뒤 환궁할 때도 침향산을 만들어 정재를 공연하였다.

광해군은 나례(儺禮) 때 사용한 침향산을 잘 보관하도록 지시했고[『광해군일기』 7년 8월 29일], 침향산의 틈이 많이 벌어지고 퇴색되었다는 이유로 보수하도록 명하기도 하였다[『광해군일기』 8년 5월 1일]. 그러나 인조가 민력을 허비한다는 이유를 들어 침향산을 태워 없애도록 한 뒤에는 더 이상 쓰이지 않았다[『인조실록』 1년 3월 25일].

[형태]
침향산의 형태는 성종 때 편찬된 『악학궤범(樂學軌範)』에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나무판자로 산 형상을 만들고, 전면과 후면에는 피나무[椵木]로 봉우리와 후미진 골을 조각해 붙인다. 또 절·탑·승려·사슴 등 여러 모형을 만들어 넣은 뒤에 모두 채색한다. 앞쪽에는 연못과 난간을 설치하고, 좌우에는 꽃병을 놓고 비단으로 만든 온 떨기의 모란꽃을 꽂는다. 침향산 안에는 큰 연화통을 설치하고, 지당판 아래에는 수레바퀴를 붙여 끌게 한다.


[생활·민속 관련 사항]
고려시대에는 불교를 숭상하여 ‘등(燈)’과 결합한 ‘등산(燈山)’을 선호했다. 반면 조선시대에는 불교적인 색채가 없는 봉래산을 상징하는 산대를 축조하였는데, 침향산도 그 일환이었다.

[참고문헌]
■ 『악학궤범(樂學軌範)』
■ 국립국악원, 『신역 악학궤범』, 국립국악원, 2000.
■ 김은영, 「한국의 국왕 행차와 전통연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 [집필자] 조경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