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조선왕조실록

조선왕조실록사전을 편찬하고 인터넷으로 서비스하여 국내외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와 일반 독자들이 왕조실록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학술 문화 환경 변화에 부응하고 인문정보의 대중화를 선도하여 문화 산업 분야에서 실록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좌군(左軍)

서지사항
항목명좌군(左軍)
용어구분용어용례
상위어삼군(三軍)
관련어중군(中軍), 우군(右軍), 용양순위사(龍驤巡衛司), 용기순위사(龍騎巡衛司), 용무순위사(龍武巡衛司)
분야정치
유형개념용어
자료문의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정보화실


[정의]
조선초기에 중앙군을 중·좌·우군으로 편성한 삼군(三軍) 중 왼쪽에 위치한 군대.

[내용]
고려의 중앙군은 평시에는 2군 6위제로 운영되었지만 전시에는 전·후·중·좌·우 5군(軍)을 편성하여 출동하였다. 그런데 1391년(고려 공양왕 3) 고려의 전통적인 중·전·후·좌·우의 5군 제도에서 전·후 2군을 없애고, 중·좌·우의 3군으로 중앙군을 재편하면서 동시에 이를 통솔하는 사령부로서 삼군도총제부(三軍都摠制府)를 두었다. 그리고 이성계(李成桂)가 삼군도총제사(三軍都摠制使)로 임명되어 병권 장악을 확고히 할 수 있었다. 삼군도총제부는 조선 건국 이후 의흥삼군부(義興三軍府)로 확대 개편되었다. 의흥삼군부는 흔히 삼군부로 통칭하는데, 10위를 중·좌·우군으로 3분(三分)한 체제였다. 좌군(左軍)은 이와 같은 3군의 왼쪽에 위치한 군대였다. 의흥삼군부의 좌군에는 용양순위사(龍驤巡衛司), 용기순위사(龍騎巡衛司), 용무순위사(龍武巡衛司) 등 3순위사(巡衛司)가 소속되어 있어 도성의 순검(巡檢)을 관장하였다.

[용례]
改下諸節制使所領軍官職銜 以永安君爲三軍府中軍節制使 撫安君芳蕃爲左軍節制使 興安君李濟爲右軍節制使[『태조실록』 2년 10월 17일]

[참고문헌]
■ 閔賢九, 『朝鮮初期의 軍事制度와 政治』, 韓國硏究院, 1983.
■ 李在勳, 「朝鮮 太宗代 三軍鎭撫所의 成立과 國王의 兵權 掌握」, 『史叢』61, 2005.
■ 李在勳, 「太宗·世宗代의 三軍都摠制府」, 『史學硏究』69, 2003.
■ 韓忠熙, 「朝鮮初 義興三軍府 硏究」, 『啓明史學』5, 1994.

■ [집필자] 김종수